‘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통합에 따른 항공업 영향’ 보고서 발간
국내 양대 대형항공사(FSC)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통합 여정이 4년여 만에 마무리된 가운데, 이번 통합으로 글로벌 10위권의 메가캐리어(초대형 항공사)가 탄생하면서 국내 항공운송산업에도 구조적인 변화가 예상된다. 아울러 노선 재분배와 신규 노선 개발로 가격 경쟁이 완화되고 규모의 경제를 이뤄 운항 효율성은 높아질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18일 삼일PwC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통합에 따른 항공업 영향'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보고서를 통해 양대 국적기 통합을 통해 국내 항공운송산업에 나타나는 변화와 영향을 살펴보고 한 단계 도약을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보고서에 따르면 이번 합병으로 항공사 대형화가 이뤄지며, 여객 부문에서는 제공 노선 및 서비스 확대를 뜻하는 공급 능력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양사 산하의 진에어, 에어서울, 에어부산 등 저비용항공사(LCC) 통합에 따라 LCC 내 점유율 1위(41%)로 등극하면서 대형화에 따른 규모의 경제 효과도 기대된다.
보고서는 "LCC들이 장거리 노선을 확대하고 신규 사업자 진출이 활발해지면서,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한 항공사 통합 및 인수합병 요구가 늘어날 수 있다"며 추가적인 인수합병 가능성을 언급했다.
항공산업의 대형화를 통해 ▲불필요한 좌석 가격 경쟁 감소 ▲규모의 경제로 인한 수익성 개선 ▲외부 변수에 대한 민감도 약화 ▲재무구조 개선 효과 등도 기대되고 있다. 무엇보다 규모의 경제를 이루려면 항공사 간 협력에서 통합 및 합병에 이르기까지 전략적 선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보고서는 유럽연합(EU)을 중심으로 항공운송 탄소배출 규제 강화가 심화되면서 이에 대한 선제적 대비가 필요한 점도 강조했다. 국내에서는 지속가능항공유(SAF)의 의무사용 규제가 2027년부터 본격화될 예정이라 이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고객 편의 확대 및 운영 프로세스 효율화를 위해 디지털 전환 및 운영 환경 고도화가 요구되며, 이에 대한 투자를 늘려야 한다고 덧붙였다.
원치형 삼일PwC 운송물류산업 리더(파트너)는 "내년에는 매크로 불확실성이 높아지는 점이 부담이지만, 항공산업에서 M&A는 대체로 해당 기업과 산업에 긍정적 효과를 불러왔다"며 "이번 양사 통합으로 국내 항공산업이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며 순조로운 통합 과정과 국내 항공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실효성이 있는 정부 지원이 요구된다"고 언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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