킨텍스 인근 숙박 부족 해소 나서… “2027년 1천만 명 방문 시대 대비”
고양시가 글로벌 호텔 브랜드 유치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이동환 고양시장은 지난 17일 싱가포르에 위치한 인터컨티넨탈 호텔그룹(IHG) 아시아 본사를 방문해 킨텍스 지원부지 내 S2호텔부지 및 고양경제자유구역(GFEZ) 내 호텔 개발과 관련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 시장은 이날 자리에서 "고양시는 킨텍스, K-POP 공연, 경제자유구역 등을 중심으로 역동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활력 넘치는 한국 시장에 대한 IHG의 관심을 알고 있다"며 "고양의 미래에 IHG가 동행해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IHG 동남아시아·한국 대표 비벡 발라(Vivek Bhalla)는 "이 시장님의 고양에 대한 열정과 도시의 잠재력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며 "직접 현장을 확인하기 위해 오는 7월 한국을 방문하겠다"고 밝혔다.
◆'콜드플레이는 고양에서 공연하고, 서울에서 잔다'… 고질적 숙박 인프라 문제
고양시의 호텔 유치 행보는 단순한 개발이 아닌 도시 경쟁력 강화 전략의 일환이다. 최근 고양에서는 세계적인 밴드 콜드플레이의 6회 연속 공연이 진행되고 있지만, 정작 이들을 수용할 숙박 인프라는 턱없이 부족하다.
현재 킨텍스 인근에는 소노캄 고양, 케이트리 호텔 등 약 1,200실 규모의 숙소만 운영 중이다. 2023년 발표된 한 연구에 따르면 킨텍스 주변에는 최소 3,300실 이상의 객실이 추가로 필요하다는 분석이 나온 바 있다. 오는 2027년 제3전시장이 개관하면 연간 방문객은 1,000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에 대비한 숙박 인프라는 여전히 미흡한 실정이다.
국제회의와 대형 박람회 유치에 필수적인 2,000~3,000실 규모의 호텔 클러스터 확보 역시 고양시는 아직 준비되지 않았다. 이로 인해 공연과 전시가 고양에서 개최되더라도, 숙박과 소비는 서울로 이어지는 '역외 소비 구조'가 고착화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 시장은 "고양은 콘텐츠는 서울과 경쟁하지만, 숙박은 아직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며 "이제 고양에서도 세계가 머무를 수 있도록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IHG 본사 방문이 고양시 브랜드 가치와 도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실질적인 결실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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