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에너지솔루션이 중국 5대 자동차 업체 체리자동차에 신규 폼팩터인 46시리즈 원통형 배터리를 장기 공급한다. 중국 주요 완성차 기업이 자국산이 아닌 한국산 배터리를 채택한 것은 이례적인 선택이다. 특히 체리자동차가 46시리즈를 적용한 것은 고효율·고용량 제품에 대한 기술적 신뢰를 반영한 결정으로 보여 관련 업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체리자동차와 6년간 총 8GWh(기가와트시) 규모의 46시리즈 원통형 배터리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오는 2026년 초부터 본격 공급을 시작할 예정이며 체리차의 주력 모델에 탑재될 예정이다. 8GWh는 약 12만대의 전기차에 장착할 수 있는 규모다.
국내 배터리 회사 중 중국 완성차 업체에 대규모로 원통형 배터리를 공급하는 것은 LG에너지솔루션이 처음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자국 배터리 업체를 선호해온 중국 주요 완성차 업체를 고객으로 확보함으로써 신규 폼팩터인 46시리즈 배터리의 독보적인 기술리더십과 글로벌 공급 역량을 증명했다는 평가를 받게 됐다.
업계 안팎에서는 체리차가 유럽 시장과 프리미엄 전기차 시장 진출을 겨냥하면서 고품질 전기차 생산이 필수적이라는 판단하에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를 채택한 것으로 보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 관계자는 "중국 내에서도 46형 배터리 생산이 이뤄지고는 있으나 상당수가 이륜차나 소형 전기차에 탑재되는 저용량 제품 위주"라며 "이번 계약은 LG에너지솔루션의 기술적 우위가 선택의 배경이 됐다"고 말했다.
46시리즈 배터리는 기존 원통형 배터리 대비 에너지 용량과 출력이 최소 5배 이상 높고, 생산 효율성이 뛰어나 전기차 주행거리와 성능을 대폭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빠른 충·방전 속도와 우수한 열 관리 성능을 갖췄다.
특히 이번 계약은 LFP(리튬인산철) 대비 저온 환경에서 출력과 충전 효율이 우수하고, 높은 에너지 용량을 바탕으로 주행거리 면에서 강점을 가진 LG에너지솔루션만의 독자적인 NCM(삼원계) 46시리즈 솔루션이 인정받았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
양사는 향후 체리자동차 그룹 내 다른 전기차 모델로 협력을 확대할 수 있도록 추가 프로젝트 논의도 적극적으로 진행하기로 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추가 협력 시에도 46시리즈 원통형 배터리가 공급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김동명 LG에너지솔루션 사장은 "독보적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대체 불가능한 차별화된 고객가치만이 전기차 시장의 캐즘을 극복하고, 다가올 슈퍼사이클을 지배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라며 "체리차와의 이번 공급 계약은 상당히 큰 의미를 가지며 이를 계기로 신규 폼팩터인 46시리즈 수주를 전 세계 시장으로 더욱 확대해 압도적인 시장 우위를 선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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