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전기차 시장이 LFP(리튬인산철) 배터리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국내 배터리사들이 전략 수정에 분주하다. 주요 고객사들이 잇따라 중저가 전기차와 에너지저장장치(ESS)에 LFP배터리 채택을 늘리자 국내 업체들도 생산라인 구축에 속도를 내고 있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GM, 포드, 테슬라 등 주요 전기차 업체들이 LFP배터리 채택을 확대하고 있다. 전기차 캐즘(수요 정체기)을 돌파하기 위해 중저가 모델에 LFP 배터리를 적용하는 등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려는 전략이다.
삼원계 배터리에 주력해 온 국내 배터리사들도 LFP 생산설비를 갖추는 데 집중하는 모습이다. 그간 중국 기업들이 LFP배터리의 단점인 짧은 주행거리를 개선하는 동안 국내 배터리사들이 삼원계 배터리는 안정성이라는 단점을 완전히 해소하지 못했다는 지적도 따랐다. 특히 완전 충전을 피하라는 권고로 인해 실제 주행거리도 줄어든다는 비판도 이어졌다.
이에 대응해 LG에너지솔루션은 GM과의 합작으로 운영 중인 미국 테네시주 공장에 LFP 생산라인을 구축할 예정이다. 삼성SDI 또한 2027년 완공 예정인 미국 인디애나 합작공장에 LFP 생산라인을 검토 중이다.
엘앤에프는 최근 3000억원 규모 무기명식 이권부 무보증 공모 분리형 신주인수권부사채(BW)를 발행했다. 이번 BW발행으로 조달한 자금은 설립 예정인 LFP 양극재 별도 법인에도 투자할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미국발 에너지저장장치(ESS) 수요가 늘어나면서 국내 업계의 LFP전환에도 속도가 붙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기차 시장이 장기 침체에 빠지고 주요국의 정책 지원도 줄어드는 가운데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 확산에 따른 ESS 수요 확대가 새로운 수익원으로 부상하고 있어서다.
ESS용 LFP배터리 양산에 가장 적극인 곳은 LG에너지솔루션이다. 회사는 ESS용 LFP배터리를 당초 미국 애리조나 지역에 신규 공장을 건설해 2026년부터 양산에 돌입한다는 계획이었다. 하지만 전기차용 배터리를 생산해온 미시간 홀랜드 공장 내 공간을 ESS용 생산라인으로 전환하고 설비를 최적화하는 등 애초 계획보다 앞당겨 양산을 시작할 수 있게 됐다.
삼성SDI는 2026년부터 LFP를 탑재한 '삼성배터리박스 2.0'을 통해 수주 확대에 나설 계획이다. SK온 또한 주력 파우치형 배터리를 LFP 케미스트리로 전환하는 동시에 폼팩터와 케미스트리를 동시에 변경한 각형 LFP 배터리 상용화도 추진 중이다.
업계 관계자는 "프리미엄 전기차에는 삼원계, 중저가 전기차에는 LFP 배터리가 적합하다는 인식이 자리 잡으면서 배터리 시장의 세분화가 뚜렷해지고 있다"라며 "미국을 중심으로 LFP 수요가 급증하는 상황에서 국내 배터리사들도 경쟁력 유지를 위한 생산설비 확충과 기술 확보가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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