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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철강/중공업

글로벌 선박 발주 '주춤'속 K-조선 점유율 상승...컨테이너선 전략 통해

HD현대미포가 2022년 인도한 1,600TEU급 컨테이너선. / HD현대

글로벌 선박 발주량이 감소하는 가운데 국내 조선업계는 시장 점유율을 끌어올리며 존재감을 키우고 있다. 수주량 자체만 보면 중국에 뒤쳐졌으나 그간 중국의 강세 품목이었던 컨테이너선 부문에서 국내 조선사들이 수주를 확대하며 실적 반등을 이끌고 있다는 분석이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1~5월 글로벌 선박 발주량은 1592만CGT(표준화물선환산톤수)로 전년 연간 발주량의 21%에 그쳤다. 다만 전반적인 발주 감소세에도 불구하고 국내 조선사 점유율은 전년 대비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이같은 움직임에는 국내 조선사들이 컨테이너선 수주에 주력한 점이 주요 배경으로 꼽힌다.

 

같은 기간 국내 조선사의 글로벌 컨테이너 시장 점유율은 27.9%로 상승했는데 그동안 11%안팎에 머물던 수준과 대비되는 흐름이다. 중국 점유율은 86%로 늘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했으나 올해는 65%로 하락했다. 컨테이너 운반선의 가격도 LNG운반선 가격보다 웃도는 수준까지 올랐다. 지난 5월말 기준으로 초대형 컨테이너 운반선의 평균가격은 2억 7350만달러로 LNG운반선 평균 가격인 2억 5500만달러를 웃돌았다.

 

컨테이너선의 가격 또한 비싼 선종으로 자리매김하는 분위기다.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 5월말 기준 올해 1~4월 HD한국조선해양을 비롯해 한화오션 삼성중공업이 수주한 컨테이너선 총 금액 규모는 약 9조1600억원을 기록했다. 올해 상반기에만 54척의 컨테이너선을 수주하면서 지난해 전체 컨테이너 수주량의 38척을 이미 넘어선 상황이다.

 

HD현대는 미국 조선해운사 에디슨 슈에스트 오프쇼터와 손잡고 오는 2028년까지 미국 현지에서 중형급 컨테이너선 건조에 나설 예정이다. 조선업 재건을 핵심과제로 추진하는 미국 정부 기조에 맞춰 현지 주요 조선소와 협력을 확대하겠다는 전략이다. 양사는 2028년까지 ECO 조선소 중형급 컨테이너 운반선을 공동으로 건조한다. HD현대는 운항 중 탄소 배출을 줄인 LNG 이중연료 컨테이너 운반선 설계와 기자재 구매 대행, 기술 지원 등을 맡는다.

 

삼성중공업은 올해 컨테이너선 2척을 5619억원에 수주했다. 이는 지난해 매출액 대비 11.7%에 해당하는 금액으로 업계의 이목을 끌고 있다. 향후 컨테이너선이 인도될 예정임을 감안하면 이후 수주잔고의 질적 구성이 더욱 제고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화오션은 초대형 컨테이너선 6척을 수주했으며 해당 수주액은 2조3286억원에 달한다. 이는 전년도 매출의 약 31%에 해당하는 규모로 단일 계약 기준으로도 상당한 수주 성과로 평가된다.

 

이은창 산업연구원 박사는 "LNG운반선이 작년 대비 발주가 줄면서 시황에 따라 실적이 다소 둔화되고 있는 반면 컨테이너선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발주가 이어지고 있어 미국의 중국 제재 영향으로 한국 조선사에 발주하려는 움직임도 감지된다"고 말했다.

 

이 박사는 "중국을 대신해 한국에 발주하려면 단가가 높아질 수 밖에 없기에 이 점이 우리 조선사 실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다"라며 "실제 LNG 운반선은 가격 조정 분위기가 있으나 컨테이너선은 시황이 개선되며 고가를 유지하고 있어 지금은 가격이 높아진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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