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물산, 평당 공사비 868만9000원, 공사기간 43개월 제시
-대우건설, 120m 높이 스카이 브릿지 적용
개포우성7차 재건축을 두고 삼성물산과 대우건설의 수주전이 본격화됐다. 삼성물산이 공사비와 공사기간을 줄이며 조합에 수익을 약속한 가운데 대우건설은 설계안을 공개하며 고급화를 내세웠다.
30일 삼성물산 건설부문(이하 삼성물산)에 따르면 개포우성7차 재건축 조합에 최적의 공사비와 공사기간을 제안했다. 조합원의 실질 부담은 줄이고 수익을 극대화하겠다는 방침이다.
사업 추진에 핵심적인 공사비는 3.3㎡당 868만 9000원으로 제안했다. 조합이 제시한 공사비 예정 가격인 880만원보다 11만 1000원 낮은 금액이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장수명주택 우수등급과 호텔식 커뮤니티, 개포지역 내 최고 높이 천장고 등 최고급 주거 성능과 생활 편의를 담은 다양한 특화 항목을 반영하면서도 조합원의 부담을 줄이기 위한 최적의 공사비를 도출했다"고 설명했다.
공사기간도 43개월로 진행 중인 인근 재건축 사업장과 비교해 가장 짧게 제안했다. 지난해 8월과 올해 5월에 시공사 선정을 완료한 개포주공 5단지(45개월)와 개포주공 6·7단지(48개월)의 공사기간과 비교해 각각 2개월, 5개월 짧다.
관계자는 "공기 단축이 가능한 것은 삼성물산이 보유한 압도적 기술력과 풍부한 시공 경험이 뒷받침이 됐다"며 "최적의 대안 설계를 바탕으로 착공 전 공사 시뮬레이션을 통한 공정 간 비효율 제거 등 공사 기간을 획기적으로 줄였다"고 강조했다.
단축한 공사 기간만큼 향후 조합원의 분담금이나 임시 거주비, 금융이자 비용 등을 절감시켜 조합원에게 실질적인 혜택으로 이어질 수 있다.
삼성물산은 또 공사비 인상에 따른 조합원 부담을 줄이기 위해 착공 전까지 물가 변동에 따라 예상되는 공사비 인상분에 대해 최대 100억원까지 자체 부담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아파트 분양면적을 조합 설계 원안의 3만9012평보다 1054평 더 넓은 4만66평을 제안해 조합의 분양 수익을 대폭 증가시킬 수 있도록 했다. 일반분양 평당가를 약 8000만원으로 가정했을 경우, 조합이 추가로 얻는 분양 수익은 약 843억원으로 조합원 세대당 최소 1억1000만원의 분담금을 줄일 수 있을 예정이다.
대우건설은 이날 개포우성7차가 갖는 입지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설계 솔루션을 공개했다.
최근 강남권 하이엔드 재건축의 핵심 기준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는 스카이 브릿지와 함께 전 세대가 남향 조망을 누리며 4베이 이상 평면을 갖춘 맞통풍 100%의 평면 설계를 선보였다. 또한 8개 주동을 2열로 배치해 통경축과 바람길이 열린 최적의 거주환경을 마련했다.
대우건설은 "리뉴얼 '써밋'의 시작을 알리는 프로젝트인 만큼 앞서 공개한 압도적인 금융·사업조건과 더불어 설계에 있어서도 세계적 거장들과의 협업을 통한 '고급화'와 개포동만이 보유한 우수한 입지를 온전히 누릴 수 있는 '쾌적성' 두 가지 모두를 챙기고자 했다"고 전했다.
우선 대우건설은 개포 최장 길이의 스카이브릿지(90m)로 두 동을 연결해 개포의 정상에 스카이 어메니티를 조성할 계획이다. '스카이 갤러리 120'으로 제안한 써밋 프라니티의 스카이 어메니티는 개포지구를 대표하는 랜드마크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외관설계시 단지 주출입구쪽 입면만을 강조하는 주요 재건축단지들과 달리 동서남북 어디서 보더라도 랜드마크 단지로 보일 수 있는 획기적인 외관 특화와 동배치를 통해 단지 가치를 높이고자 했다.
기존 타워형 주동의 단점인 채광 문제와 프라이버시 침해를 극복한 '3세대 판상형 타워'도 제시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지난 몇 년간 뉴욕, 런던, 도쿄 등에 위치한 최상위 주거의 특징을 분석한 결과, 타워형임에도 맞통풍이 가능한 판상형 평면을 써밋 프라니티에 적용할 수 있게 되었다"며 "획기적인 설계 혁신으로 인해 조합 세대는 물론, 모든 세대에서 남향을 바라보며 4베이 이상 평면과 맞통풍을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하이엔드 아파트에 걸맞은 압도적인 '문주'를 선보인다. 프라니티 게이트(Prinity Gate)는 정교한 비례속에서 묵묵한 존재감을 드러내고, 질서있게 분절된 표면은 조형에 깊이와 리듬감을 더해준다. 메인 문주는 코엑스 미디어아트를 담당한 국내 미디어아트의 스페셜리스트 디스트릭트(d'strict)와 함께 협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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