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2 전차 수출에 방산 수익성 껑충…수주잔고 21조 돌파
재무지표도 뚜렷한 개선
한국신용평가사(한신평)에 이어 나이스신용평가사(나신평)도 현대로템의 신용등급을 상향 조정했다. 방산 부문 호조와 수주잔고 확대, 재무구조 개선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신용도가 동시에 올라섰다.
30일 나신평은 무보증사채 신용등급을 'A/긍정적'에서 'A+/긍정적'으로 상향 조정하고, 단기등급 역시 A2에서 A2+로 끌어올렸다. 앞서 6월 27일 한신평도 현대로템의 무보증사채 신용등급을 기존 'A/긍정적'에서 'A+/안정적'으로 한 단계 상향했다. 기업어음과 단기사채 등급도 각각 A2에서 A2+로 올린 바 있다.
양대 신용평가사는 공통적으로 디펜스솔루션 부문의 높은 수익성과 외형 성장, 수주 안정성, 확대된 이익창출력에 기반한 재무안정성 개선을 주요 평가 요인으로 제시했다. 특히 2023년부터 본격화된 폴란드 K2 전차 수출 프로젝트가 현대로템의 실적 구조를 바꿨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실제로 디펜스솔루션 부문은 2024년 매출 2조4000억원, 영업이익 5600억원을 기록하며 회사 전체 수익성 개선을 견인했다. 방산 부문 영업이익률은 23.8%에 달했다. 한신평은 "2025년에도 K2전차 프로젝트에서 연간 1조5000억원 이상의 매출이 기대되며, 현 수준의 이익률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수주잔고도 빠르게 늘었다. 2025년 3월 말 기준 현대로템의 연결 수주잔고는 21조1000억원에 달하며, 이 중 레일솔루션이 16조9000억원, 디펜스솔루션이 3조4000억원을 차지한다. 나신평은 "K2 2차 계약이 체결되면 수주잔고는 더욱 확대될 것이며, 방산 부문 비중이 늘면서 영업수익성은 한층 더 안정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재무지표 또한 크게 개선됐다. 같은 시점 기준 부채비율은 144.2%, 차입금의존도는 4.9% 수준이며, 순차입금은 -5058억원으로 전환됐다. 현금성 자산(7641억원)이 총차입금(2583억원)을 웃돌며, 단기 유동성 우려도 낮은 상황이다. 한신평은 "운전자본 부담에 따른 단기 변동성은 존재하나, 영업현금창출력 확대를 통해 재무안정성이 지속적으로 개선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양 기관 모두 현대자동차그룹의 계열 지원 가능성을 반영해 현대로템의 신용도에 1노치 상향 요소를 적용했다. 나신평은 "현대차그룹의 높은 대외 신인도와 현대로템 사업의 전략적 중요성을 감안할 때, 유사시 지원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밝혔다.
한편, 현대로템은 폴란드와 K2 전차 2차 계약을 협의 중이며, 하반기 중 60억~70억 달러 규모의 추가 계약 체결이 유력시된다. 계약이 성사될 경우, 수출 확대와 함께 중장기적인 실적 안정성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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