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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석유화학/에너지

삼성SDI, 3분기 영업손실 5913억원…전기차 배터리 부진 영향

3분기 매출 3조518억원, 영업손실 5913억원
ESS 및 전기차 수주 지속 확대로 중장기 성장기반 강화 주력

삼성SDI 본사 기흥사업장의 전경. /삼성SDI

삼성SDI는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매출 3조518억원, 영업손실 5913억원을 기록했다고 28일 공시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2.5% 감소했으며 영업이익은 2분기에 이어 3분기에도 적자를 기록하며 흑자 전환에 실패했다. 당기순이익은 편광필름 사업 양도에 따른 처분이익 등의 영향으로 57억원 흑자로 돌아섰다.

 

사업부문별로 보면 배터리 부문 매출은 2조820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3.2% 감소했다. 영업손실은 6301억원으로 집계됐다. 전기차용 배터리 판매 둔화와 에너지저장장치(ESS)용 배터리의 미국 관세정책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적자폭이 확대됐다.

 

전자재료 부문 매출은 2318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6.2% 증가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 12.1%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388억원을 기록했다.

 

삼성SDI는 경영환경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가운데에서도 전기차 및 ESS용 배터리 수주 활동을 강화했다고 밝혔다. 원통형 46파이(지름 46㎜)와 각형 배터리를 중심으로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과 총 110GWh(기가와트시) 규모의 공급 계약을 체결했으며 국내에서는 제1차 ESS 중앙계약시장 수주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삼성SDI는 올 4분기 유럽 전기차 시장과 미국 ESS 시장의 성장세 등에 힘입어 실적 개선을 기대하고 있다. 불확실한 시장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ESS 시장 역량 집중 △전기차 시장 점유율 제고 △운영 효율화 등을 중점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미국에서는 현지 생산 체제를 확립해 ESS 대응 경쟁력을 강화한다. 이달 미국 완성차 업체 스텔란티스와의 합작법인 '스타플러스에너지(SPE)'에서 NCA(니켈코발트알루미늄) 기반 배터리 라인을 본격 가동했다. 이를 통해 ESS용 배터리의 현지 양산을 시작했다. 또한 내년 4분기 가동을 목표로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라인 전환도 준비 중이다. 삼성SDI는 내년 말까지 미국 내 ESS용 배터리 생산능력을 연간 30GWh 수준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삼성SDI 관계자는 "시장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며 실적 회복과 함께 중장기 미래 성장 기반을 착실하게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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