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 개발 단결정 기술 적용, 용량 및 수명 확대…포항서 양산 준비
하이니켈에서 미드니켈로 제품 다각화…고객 다양한 니즈 충족
인니 니켈 프로젝트로 가격경쟁력 갖춰…향후 헝가리 라인도 구축 예정
에코프로가 미드니켈로 제품 다각화에 나섰다. 국내 업계 중 선도적으로 고전압 단결정 기술을 적용해 최근 기술 검증을 마치고 양산 준비에 들어갔다.
에코프로는 자동차 제조사(OEM)들의 양극소재 가격 인하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고전압 미드니켈(HVM)을 개발해 최근 기술 검증을 마무리하고 라인 구축에 나섰다고 28일 밝혔다.
미드니켈 양극재는 고용량 전기차 배터리에 주로 쓰이는 하이니켈(니켈 함량 90% 이상)과 달리 니켈 함량이 약 60% 수준이다. 삼원계 양극재의 주요 원료인 니켈은 원가 비중이 약 70%에 달해 니켈 함량을 줄이면 소재 단가를 낮출 수 있다.
에코프로는 인도네시아 니켈 제련소 투자를 통해 원료 경쟁력까지 확보하고 있다. 인도네시아 술라웨시섬 IMIP 산업단지 내 4개 제련소에 약 7000억 원을 투자했으며 인근 IGIP 산업단지에서는 연 6만6000톤 규모의 니켈 중간재를 확보하기 위한 2단계 투자 계획을 추진 중이다. 이를 통해 미드니켈 제품의 가격 경쟁력이 한층 높아질 전망이다.
에코프로의 HVM은 단결정 구조를 적용해 고전압에서도 수명과 안전성을 개선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기존 미드니켈 배터리의 약점으로 지적되던 저온 성능을 크게 개선해 혹한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출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에코프로는 HVM을 통해 중저가 모델로도 시장을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현재 글로벌 자동차 OEM 및 셀 제조사들과 공급 협의를 진행 중이며, 2027년 본격 양산을 목표로 생산 라인 개조를 진행하고 있다. 미드니켈 생산 기지를 우선 포항에 구축하고 이후 헝가리 양극재 공장에도 해당 기술을 적용해 유럽 주요 완성차 업체를 적극 공략할 계획이다. 헝가리 공장은 총 44만㎡ 부지에 3개 라인 기준 연 5만4000톤의 생산능력을 갖췄으며 시장 상황에 따라 추가로 3개 라인을 증설할 예정이다.
공보현 에코프로비엠 개발담당 상무는 "자체 개발한 단결정 양극재 기술을 미드니켈 소재에 적용해 높은 전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균열을 줄여 성능을 개선시켰다"며 "단결정은 양극재 입자가 하나의 연속된 결정구조로 이뤄진 소재로 충방전이 반복되더라도 구조가 깨지지 않아 안정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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