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 첫 완성차공장 'HMMME' 점검
미래에너지·스마트시티 협력 논의
중동 넘어 북아프리카 교두보 구축
정의선 현대차그룹회장이 사우디아라비아에서 미래 모빌리티 협력에 속도를 내기 위해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와 단독 면담을 진행했다. '비전 2030'을 내세운 사우디의 산업 대전환 전략과 현대차그룹의 글로벌 확장 전략이 맞물리면서 미래 에너지·스마트시티 등 신사업 협력 확대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정의선 회장은 27일(현지시간) 사우디 리야드 리츠칼튼 호텔에서 빈 살만 왕세자를 만나 자동차산업과 스마트시티, 미래 에너지 분야 협력방안에 대해 폭넓게 논의했다. 두 사람의 만남은 지난 2022년 왕세자의 방한 이후 세 번째지만 단독 회동은 이번이 처음이다. 빈 살만 왕세자는 제조업과 수소에너지 중심의 산업 다변화를 추진하는 국가 프로젝트 '비전 2030'을 주도하며 사우디를 중동 신산업 허브로 육성하고 있다.
정 회장은 "비전 2030의 목표에 공감하고 현대차그룹의 기술 역량을 통해 사우디의 '기가 프로젝트' 실현에 기여하겠다"고 강조했다.
정 회장은 현대차그룹이 사우디에 건설 중인 '현대차 사우디 생산법인(HMMME·Hyundai Motor Manufacturing Middle East)'의 진행 상황을 보고받고, 현지 맞춤형 설비를 적용한 특화 공장으로 완성해 나갈 것을 주문했다.
HMMME는 사우디 국부펀드(PIF)와 현대자동차가 공동 설립한 합작법인으로 지분 비율은 PIF 70%, 현대차 30%다. 공장은 사우디 서부 홍해 연안의 킹 압둘라 경제도시(KAEC) 내 '킹 살만 자동차산업단지(King Salman Automotive Cluster)'에 들어선다. 중동 최초의 현대차 생산기지로 올해 5월 착공해 2026년 4분기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연간 5만 대 규모로 내연기관차(ICE)와 전기차(EV)를 혼류 생산하며, 사막 기후에 맞춘 냉방·방진 설비를 갖춘 현지 특화형 공장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정 회장은 지난 26일(현지시각) 킹 살만 자동차산업단지 내 HMMME 공장을 직접 찾아 공정 현황을 점검하고 임직원을 격려했다.
그는 "사우디 생산거점 구축은 현대차가 중동에서 내딛는 새로운 도전의 시작"이라며 "고객 기대를 뛰어넘는 품질과 적시 공급으로 글로벌 생산기지로 자리매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대차그룹은 HMMME를 기반으로 브랜드 호감도와 공급 안정성을 높여 사우디 최대 자동차기업으로 도약한다는 전략이다. 사우디 전용 스페셜 에디션과 SUV 라인업 확대와 EV·EREV(주행거리 연장형 전기차)·HEV 등 다양한 친환경 모델 투입도 예고했다. 기아는 신형 '타스만'을 플래그십 모델로 육성하고, 사우디 스마트시티 프로젝트에 맞춘 PBV(목적 기반 모빌리티) 시장 선점을 노린다.
현대차·기아는 올해 9월까지 사우디에서 14만9600대를 판매해 전년 대비 8.5% 증가했다. 연말까지 약 21만 대 판매를 목표로 성장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그룹은 생산과 판매뿐 아니라 사우디 주요 기관과의 협력 네트워크도 강화하고 있다. 지난해 9월 네옴(NEOM)과 수소 모빌리티 실증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올해 5월에는 유니버스 FCEV(수소전기버스)의 고지대 주행 실증에 성공했다. 또 레드씨 글로벌(RSG)과 PV5 실증사업을 개시해 관광단지 내 친환경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사우디 공장을 중동 내 핵심 거점으로 삼아 현지화와 기술 협력을 병행하고, 중장기적으로 북아프리카 시장까지 연결하는 '확장형 생산 네트워크'를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정의선 회장의 이번 방문은 사우디 정부의 '비전 2030'과 현대차그룹의 미래 모빌리티 전략이 맞물린다"며 "글로벌 공급망 재편 속 현대차의 존재감을 한층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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