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올해 3분기 미국 관세의 직격탄을 맞았다.
현대차는 30일 올해 3분기 매출액 46조7214억원, 영업이익 2조5373억원, 당기순이익 2조5482억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8%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29.2% 감소했다. 영업이익률은 5.4%로 미국 관세 영향이 본격화된 결과다.
현대차는 미국과 유럽 등 주요 시장에서의 판매 호조와 우호적인 환율, 금융 부문 실적 개선 등에 힘입어 역대 3분기 기준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 기존 최대 매출은 지난해 3분기의 42조9283억원이었다.
호세 무뇨스 현대차 대표이사(CEO)는 "탄탄한 비즈니스 펀더멘털과 전략적 대응을 통해 글로벌 판매를 확대하며 3분기 최대 매출을 거뒀다"며 "관세 등 시장 변수에도 불구하고 생산 전략 최적화와 파워트레인 다변화로 수익성 회복 기반을 다지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차의 3분기 글로벌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2.6% 증가한 103만8353대였다. 국내에서는 팰리세이드 하이브리드(HEV)와 아이오닉9 신차 효과로 SUV 중심의 성장세를 보이며 전년 대비 6.3% 증가한 18만558대를 판매됐다.
해외 판매는 85만7795대로 1.9% 늘었다. 신흥시장 둔화에도 불구하고 미국 시장에서는 2.4% 증가한 25만7446대를 기록했다.
친환경차(상용 포함) 판매는 25만2343대로 25% 증가했다. 이 중 전기차(EV)는 7만6153대, 하이브리드(HEV)는 16만1251대였다. 유럽 중심의 EV 수요 확산과 하이브리드 라인업 강화가 주효했다.
3분기 매출은 전년 대비 8.8% 증가했으나, 매출 원가율은 전년 대비 2.1% 포인트 증가한 82.3%를 기록했다. 판매관리비는 16.9% 늘어나며 수익성을 악화했다. 평균 환율은 1385원으로 전년 대비 1.9% 상승했다. 이에 따라 영업이익은 29.2% 줄어든 2조5373억원을 기록했다. 경상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3조3260억원, 2조5482억원이었다.
현대차는 통상환경 변화와 관세 리스크가 향후 주요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선제적 컨틴전시 플랜을 통해 연간 경영 목표를 달성하겠다는 방침이다.
현대차는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분기 배당금을 보통주 기준 주당 2500원으로 결정했다. 전년 동기(2000원)보다 25% 늘어난 수준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불확실한 경영 환경 속에서도 주주가치 극대화를 위한 총주주환원률(TSR) 35% 이행 약속을 충실히 지켜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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