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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미, 관세 풀고 '마스가'로 묶였다…조선 르네상스 시동

한미, 480조원 규모 ‘조선 빅딜’ 전격 타결
마스가 통해 한미 산업동맹 새 국면 진입
HD현대·한화, 美 조선 르네상스 선봉

HD현대중공업 울산 야드 전경./HD현대

한미 양국이 총 3500억달러(약 480조원) 규모의 대미 투자와 관세 협상에 합의하면서 조선산업 부활을 상징하는 초대형 프로젝트 '마스가(MASGA·Make America Shipbuilding Great Again)'가 본격 시동을 걸었다. 한국의 조선 기술력과 미국의 산업 재건 전략이 맞물리며 양국이 사실상 산업 동맹 수준의 협력 체계를 구축했다는 평가다.

 

30일 업계 등에 따르면 당초 결렬 우려가 제기됐던 한미 관세협상은 전날 한미정상회담 직후 3시간에 걸친 마라톤 조율 끝에 극적으로 타결됐다. 이번 협상의 핵심은 한국의 3500억달러 대미 투자금중 1500억달러 규모 조선업 협력 프로젝트 '마스가' 부분이다. 이번 합의를 통해 마스가는 단순한 산업 지원을 넘어 한미 양국의 전략적 산업 동맹으로 격상됐다. 조선 협력 투자에는 한국 기업의 직접투자(FDI)뿐 아니라 선박금융과 보증이 포함됐다.

 

김용범 대통령실 정책실장은 전날 "선박금융을 통한 장기 자금 조달 구조로 외환시장 부담을 줄이는 동시에, 우리 기업의 수주 가능성도 크게 높였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마스가는 트럼프 대통령이 추진하는 '미국 제조업 부활' 정책과 한국의 첨단 조선 기술이 결합된 상징적 프로젝트다. 미국이 조선산업 기반을 복원하고, 한국은 기술과 자본을 수출하는 형태로 맞물리며 양국의 이해가 일치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APEC CEO 서밋 특별연설에서 "한국은 세계에서 가장 발전한 조선국가으로 필라델피아 조선소는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조선소가 될 것"이라며 "미국은 다시 배를 짓기 시작하고, 미국의 번영은 동맹의 번영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발표 이후 국내 조선업계도 일제히 환영의 뜻을 밝혔다. HD현대중공업 관계자는 "관세 불확실성 해소로 마스가 프로젝트의 성공적 추진 기반이 마련됐다"며 "미국 내 조선 생태계 복원에 적극 참여할 것"이라고 전했다.

 

HD현대는 이미 미국 최대 방산 조선사 헌팅턴 잉걸스(HII)와 상선·군함 설계 및 건조 협력 양해각서(MOA)를 체결했고, 미 해군이 추진 중인 차세대 군수지원함 공동 건조에도 참여한다.

 

정기선 HD현대 회장은 "미국 조선소 인수를 포함한 여러 옵션을 검토하고 있다"며 "AI와 자율운항, 친환경 기술을 결합한 미래 조선의 표준을 세우겠다"고 말했다.

 

한화 역시 미국 AI 자율운항 기업 해벅AI(HavocAI)와 손잡고 글로벌 해양무인체계 시장 진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해 인수한 필라델피아 조선소를 거점으로 'K조선의 미국화' 전략을 추진하며 마스가 핵심 기업으로 부상했다.

 

이번 합의는 양국의 경제적 이해뿐 아니라 정치적 계산도 맞아떨어진 결과로 풀이된다. 미국은 자국 내 조선·제조업 부활을 위한 기술 파트너가 필요했고, 한국은 관세 인하와 투자 안정성을 통해 수출 기반을 넓힐 수 있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미국의 선박 수요와 한국의 고부가 기술력이 결합하면 조선업 전반의 수주 파이 자체가 커진다"며 "국내 조선소의 고용과 기자재 산업에도 긍정적 파급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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