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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석유화학/에너지

삼성SDI, BMW와 '전고체 배터리 실증 프로젝트' 업무협약

삼성SDI·BMW·솔리드파워, 차세대 테스트 차량용 개발·실증 협력
전고체 배터리 '소재·배터리·자동차' 글로벌 밸류체인 구축

'인터배터리' 전시회에서 공개된 삼성SDI의 전고체 배터리 목업. /삼성SDI

삼성SDI가 BMW, 솔리드파워와 손잡고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에 속도를 낸다. 3사는 전고체 배터리의 실제 차량 탑재를 위한 기술 검증 프로젝트를 공동 추진하며 차세대 배터리 상용화를 앞당길 계획이다.

 

삼성SDI는 독일 프리미엄 완성차 브랜드 BMW, 미국 배터리 소재 전문업체 솔리드파워(Solid Power)와 전고체 배터리 개발 및 실증을 위한 3자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삼성SDI는 솔리드파워가 개발한 고체 전해질을 적용해 에너지밀도와 안전성을 높인 전고체 배터리 셀을 공급하고, BMW는 이를 기반으로 모듈과 팩을 개발해 실증에 나설 예정이다. 3사는 BMW의 차세대 테스트 차량에 전고체 배터리를 탑재해 실제 성능을 검증하는 것을 최종 목표로 삼고 있다.

 

전고체 배터리는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의 액체 전해질을 고체 전해질로 대체한 차세대 배터리다. 안전성과 에너지밀도 모두에서 기존 대비 우수해, 같은 용량으로 더 긴 주행거리를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전기차 업계의 '게임체인저'로 꼽힌다.

 

이번 3자 협력은 배터리 셀·소재·자동차 등 각 분야의 선도 기업이 기술 역량을 결집해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를 위한 실질적 협력 모델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특히 BMW가 협력 파트너로 삼성SDI를 선택한 것은 오랜 파트너십을 통해 쌓아온 신뢰와 삼성SDI의 전고체 기술 경쟁력을 높이 평가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삼성SDI와 BMW는 2009년 BMW가 전기차 배터리 공급사로 삼성SDI를 선정한 이래 꾸준히 협력 관계를 이어왔다.

 

고주영 삼성SDI ASB사업화추진팀장(부사장)은 "배터리의 기술경쟁력이 곧 전기차의 혁신으로 이어진다"며 "BMW, 솔리드파워와 같은 훌륭한 글로벌 파트너와 긴밀하게 기술 협력을 이어가며 전고체 배터리의 상용화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삼성SDI는 지난해 3월 국내 배터리 업계 최초로 수원 SDI연구소에 전고체 배터리 파일럿 라인을 구축하고 같은 해 말부터 시제품 생산에 돌입했다. 현재 다수의 고객사에 샘플을 공급하며 테스트를 진행 중이며 셀 대형화·제조기술·공급망 구축 등 양산을 위한 핵심 과제를 단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또한 전기차뿐 아니라 높은 에너지밀도를 요구하는 로봇 등 신규 시장 진출도 모색 중이다. 삼성SDI는 잠재 고객사들과 협의를 이어가며 양산을 추진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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