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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일PwC·NH농협은행·핑거, 중소기업 디지털 경영지원 맞손

ERP 기반 임베디드 뱅킹 구축해 금융·세무·법률 통합 서비스 제공
‘택스 에이전트’ 등 AI 자문 확대…정보격차 해소·업무 효율 향상 기대

지난 30일 삼일PwC와 NH농협은행, 핑거가 중소기업 디지털 경영 지원을 위한 3자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가운데, 이승호 삼일PwC 금융부문 대표(왼쪽부터), 엄을용NH농협은행 부행장, 안인주 핑거 대표이사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삼일PwC

삼일PwC가 NH농협은행, 핑거와 손잡고 중소기업의 디지털 경영 지원에 나선다. 세무·회계·금융·법률 기능을 하나로 통합한 '원스톱 경영지원 플랫폼'을 구축해 중소기업의 업무 효율을 높이고, AI 기반 세무 자문 등 맞춤형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삼일PwC는 지난 30일 NH농협은행,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플랫폼 전문기업 핑거와 '중소기업 디지털 경영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세 기관은 각자의 핵심 역량인 금융 인프라, 회계·세무 전문성, 핀테크 기술력을 결집해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과의 상생 기반을 마련할 방침이다.

 

협약에 따라 세 기관은 ▲중소기업·스타트업 성장 지원을 위한 통합 경영지원 서비스 제공 ▲전사적자원관리(ERP) 플랫폼(스텔라·파로스) 기반 임베디드 뱅킹 구축 ▲디지털 신규 고객 확보를 위한 공동 홍보·마케팅을 추진한다. 특히 기업 인터넷뱅킹과 비대면 자문을 연계해 자금관리, 회계, 세무, 법률 등 경영 핵심 기능을 하나의 플랫폼 안에서 통합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NH농협은행은 광범위한 금융 네트워크와 디지털 금융 인프라를 기반으로 ERP 내 임베디드 뱅킹 서비스를 구현한다. 앞서 지난 4월 삼일PwC와 핑거가 공동 개발·출시한 스텔라(Stella)와 파로스(Pharos) ERP 플랫폼에 은행 서비스를 결합해, 중소기업이 ERP 환경에서 계좌 조회, 이체, 대출, 결제 등 다양한 금융 거래를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삼일PwC와 핑거는 회계·재무·세무뿐 아니라 법률과 노무 자문 등 비대면 서비스를 탑재해 플랫폼을 지속 확장할 계획이다. 특히 삼일PwC가 자체 개발한 세무 전문 인공지능(AI) 솔루션 '택스 에이전트(Tax Agent)'와 데이터 기반 생성형 AI 서비스를 통해 기업 고객이 세무·회계와 관련된 질문을 자유롭게 하고, 신속하고 전문적인 답변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삼일PwC 관계자는 이번 협약이 단순한 시스템 구축을 넘어 정보 격차로 경영관리 인프라 확보가 어려운 중소기업을 실질적으로 지원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단계적으로 자금 흐름 분석, 세무 리스크 분석 등 AI 기반 경영 분석 기능을 추가해 경영자의 업무 부담을 줄이고 지속가능한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승호 삼일PwC 금융부문 대표는 "삼일PwC는 국내 회계·세무 전문 역량과 AI 기술을 결합해 기업들이 보다 효율적이고 투명한 경영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며 "이번 협력을 통해 디지털 전환이 어려운 중소기업도 삼일의 전문 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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