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금리·경기 둔화 속 소비자 부담 최소화 전략 가속
실구매가 낮추는 혜택과 검증된 라인업으로 가격, 상품경쟁력 강화
불확실한 시장에서 '지금 사도 좋은' 선택 근거 제시
고금리 기조가 장기화되면서 국내 자동차 시장이 침체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고금리로 인해 자동차 할부 부담 확대 등으로 차량 교체 수요가 위축되면서 소비자들은 구매 시점 자체를 늦추거나 비용 대비 효익을 면밀히 따지는 경향이 더욱 뚜렷해졌다. 업계는 구매를 유도하던 시대에서, 구매를 납득시키는 시대로 바뀌었다.
2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국내 자동차 판매량은 68만6506대로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했다. 하지만 국내 자동차 시장은 고금리 영향으로 가격 경쟁력과 상품성 강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에 르노코리아는 시장 변화에 맞춰 수요 비중이 높은 패밀리 SUV 중심으로 라인업을 촘촘하게 구성해 실질적인 가성비 경쟁력 확보에 나서고 있다.
주력 모델 그랑 콜레오스는 동급 최고 수준의 실내 공간과 안정성, 연료 효율 등을 갖춰 출시 1년 만에 5만 대 판매를 넘어섰다. QM6는 준중형 대비 가격 경쟁력을 유지하면서도 특히 LPG 모델이 스테디 셀러로서 꾸준한 선택을 받고 있다. 아르카나는 세단급 예산으로 SUV를 선택할 수 있는 모델이며, 세닉 E-Tech 100% 일렉트릭은 LG에너지솔루션의 NCM 배터리를 채택해 신뢰성을 확보한 순수 전기차다.
이 같은 라인업 기반 위에서, 르노코리아는 2025 코리아세일페스타 기간(10/29~11/16) 역대 최고 수준의 혜택을 적용했다. 대표적으로 ▲그랑 콜레오스 최대 350만원 ▲QM6 최대 490만원 ▲세닉 E-Tech 최대 470만원 ▲아르카나 최대 80만 원 상당 옵션/액세서리 혜택 등 실구매가 부담을 줄이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르노코리아의 전략은 제품 경쟁력과 구매 부담 완화라는 두 가지 방향을 동시에 잡았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단순한 가격 할인 정책이 아닌, 합리적인 선택을 원하는 소비자에게 명확한 근거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내 SUV 시장은 올해에도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가족 단위 수요와 실용성 중심 선택이 더욱 강화되고 있다. 이 속에서 르노코리아의 모델 구성은 "동일 예산 안에서 더 큰 활용성"이라는 소비자 트렌드와 정확히 맞물린다.
르노코리아 관계자는 "합리적 소비를 중시하는 고객이 늘어난 만큼 구매 여건을 실질적으로 개선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며 "가격 경쟁력과 상품성 측면에서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브랜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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