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찬진 금감원장 “서서히 변화하는 금감원 될 것”
현장 민원상담 첫날 직접 참석… 소비자보호 중심 조직개편 예고
금감원, 내년 1월까지 임원진 ‘민원상담 데이’ 정례화
이찬진 금융감독원장이 최근 논란이 된 '벨기에 펀드' 피해 민원인과 직접 만나 "소비자들이 100% 만족하긴 어렵겠지만 금감원이 서서히 변화하는 과정을 지켜봐 달라"고 말했다. 금감원장이 민원 창구에 직접 앉아 피해자와 대면 상담을 진행한 것은 이례적이다.
5일 금감원에 따르면 이 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본원 1층 금융민원센터를 찾아 '벨기에 펀드'와 '백내장 실손보험' 관련 민원인들과 현장 상담을 진행했다. 이번 일정은 금감원 임원진이 직접 민원을 청취하는 '민원상담 데이(DAY)'의 첫 순서로 마련됐다.
이날 상담에는 벨기에 펀드 피해자 단체의 김화규 회장이 참석했다. 김 회장은 한국투자증권이 판매한 벨기에 펀드의 가입자로, "투자설명서에 핵심 정보가 누락됐다"며 판매사의 설명의무 위반에 따른 손해배상을 요구해 분쟁조정을 신청한 상태다. 벨기에 펀드는 2019년 한국투자리얼에셋운용이 설정한 상품으로, 벨기에 정부기관이 임차한 오피스 건물 임차권에 투자하는 구조였다. '임대율 100%', '안정적 수익'을 내세웠지만 금리 급등과 현지 부동산 경기 악화로 매각에 실패하며 전액 손실을 냈다. 피해 규모는 약 900억 원, 관련 민원은 120여 건에 달한다.
김 회장은 "금감원이 소비자 눈높이에 맞춰 조정하겠지만 금융사 조직이 하루아침에 바뀌긴 어렵다는 설명을 들었다"며 "앞으로 이런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이 원장은 "현장검사 결과 불완전판매나 내부통제 위반 사실이 확인되면, 이미 처리된 건을 포함해 모든 분쟁 민원의 배상기준을 재조정하도록 판매사를 지도하겠다"고 말했다. 금감원은 지난달 한국투자증권·KB국민은행·우리은행 등 벨기에 펀드 판매사 3곳을 대상으로 현장 검사에 착수한 바 있다.
이 원장은 이어 백내장 수술 관련 실손보험금 미지급을 주장하는 민원인 2명과도 상담을 이어갔다. 민원인들은 보험사가 지급을 거부하고 있다며 분쟁조정을 신청한 상태로, 이 원장은 "법원 판례 등 관련 내용을 충분히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번 현장 상담은 금융소비자보호를 금감원의 최우선 가치로 삼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자리"라며 "경영진이 직접 소비자 목소리를 듣고 공감하는 소통의 중요성을 다시 확인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금감원은 이 원장을 시작으로 내년 1월까지 매주 수요일 임원 12명이 직접 금융민원센터에서 상담을 진행한다. 금감원은 "금융소비자 중심의 조직개편을 통해 보호 문화를 기관 전반에 정착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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