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칠성음료가 내수 부진과 원가 부담 속에서도 수익성을 개선하며 '견조한 체질 개선'을 이어갔다. 제로음료 확대와 글로벌 K-음료 수출 호조가 실적을 끌어올렸고, 주류 부문도 효율적 비용 집행을 통해 수익성이 눈에 띄게 개선됐다.
6일 롯데칠성음료에 따르면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1조792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3%(+141억 원)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918억 원으로 16.6%(+131억 원) 늘었다.
음료 부문(별도 기준) 매출은 5384억 원으로 전년 대비 0.1%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551억 원으로 4.3% 증가했다. 내수 소비 침체와 원재료비·환율 부담이 이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제로음료'와 '에너지음료'의 판매 호조가 실적을 방어했다.
탄산음료 카테고리는 헬시플레저(Healthy Pleasure) 트렌드에 부합한 '칠성사이다 제로' 중심의 '젤로 맛있는 제로' 마케팅을 전개하며 전년 대비 0.3% 성장했다. 에너지음료는 '핫식스 더킹 아이스피치 제로' 등 신제품 효과로 매출이 23.5% 급증했다.
수출 부문은 '밀키스', '레쓰비', '알로에주스' 등 K-음료 대표 제품들이 미국·러시아·유럽·동남아 등 50여 개국에서 판매 호조를 보이며 매출이 전년 대비 7.5% 증가했다.
롯데칠성음료는 제로음료 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해 '펩시 제로슈거 모히토향', '칠성사이다 제로 오렌지' 등을 연이어 출시했으며, 단백질 기능성 음료 '핫식스 더 프로', '오트몬드 프로틴'으로 건강지향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 있다.
주류 부문(별도 기준)은 매출 1933억 원으로 전년 대비 5.3%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139억 원으로 42.7% 증가했다. 경기 침체와 고물가로 소비 심리가 위축된 가운데, 광고·판촉비 효율화를 통해 수익성을 높였다.
소주 매출은 리뉴얼 제품 '처음처럼'과 제로슈거 소주 '새로'의 판매 호조, 가정용 페트 제품 확대 등에 힘입어 전년 대비 2.3% 증가했다. 수출도 '순하리'와 오리지널 소주류가 미국·유럽·동남아 등에서 인기를 이어가며 3.6% 성장했다.
롯데칠성은 올해 상반기 논알콜 맥주 '클라우드 논알콜릭', '새로 다래' 등을 선보였으며, 증류식 소주 '여울'과 과실탄산주 '레몬진' 리뉴얼을 통해 다양한 소비자 취향을 공략하고 있다.
글로벌 부문 매출은 3842억 원으로 전년 대비 9.5%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207억 원으로 44.8% 급증했다.
특히 필리핀 법인(PCPPI)은 경영 효율화 프로젝트와 공장 통폐합으로 매출 2478억 원, 영업이익 46억 원을 기록하며 전년 -1억 원 적자에서 흑자 전환했다. 미얀마 법인은 '펩시'와 '스팅' 중심으로 매출이 47.3% 급증했고, 파키스탄 법인은 설탕 가격 상승 영향에도 7.8% 성장세를 보였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 소비 위축과 원가 부담에도 불구하고 제로·에너지음료, K-음료 수출로 수익 구조가 개선됐다"며 "롯데칠성이 체질 개선의 성과를 2025년에도 이어갈 가능성이 크다"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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