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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LG, HVAC 앞세워 AI 인프라 사업 확대...M&A 경쟁도

플랙트그룹이 공급하는 공기냉각, 액체냉각 등 주요 공조 솔루션 제품들. / 삼성전자

인공지능(AI) 산업 성장세가 가속화되면서 데이터센터 냉각 수요가 급증하자 삼성전자와 LG전자가 냉난방공조(HVAC) 시장 선점에 총력전을 펴고 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HVAC 시장 규모는 지난 2023년 584억달러에서 오는 2028년 610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AI데이터센터가 늘어나면서 발열량도 늘어 냉각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지속 확대되고 있다.

 

이에 국내 기업들은 친환경 정책을 빠르게 확대하고 있는 유럽 시장을 중심으로 사업확대에 나섰다. 삼성전자는 최근 유럽 최대 공조기업 플랙트그룹을 인수했다. 이를 통해 중앙공조 시장에서 기업 간 거래(B2B) 경쟁력을 강화하며 차세대 데이터센터 분야에서 최상위 공급업체로 자리매김한다는 방침이다.

 

플랙트는 오픈AI와 엔비디아 등이 참여하는 글로벌 AI인프라 구축 프로젝트인 '스타게이트' 프로그램에도 참여하고 있어 삼성전자 반도체 사업과 시너지도 기대된다. 플랙트는 데이터센터, 대형 상업시설, 병원용 중앙공조 및 정밀 냉각 시스템을 제공하며 공기·액체 냉각을 아우르는 AI데이터센터용 열관리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다.

 

앞서 삼성전자는 지난해 미국 냉난방공조 기업 '레녹스'와 합작법인을 설립하는 등 북미 공조 시장 공략에도 매진 중이다.

 

LG전자는 지난 6월 유럽 프리미엄 온수 솔루션 기업 OSO사의 지분 100%를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하며 현지 시장 공략을 가속화하고 있다. 올 초에는 신흥 시장인 인도에 '에이스냉동공조 인도법인'을 설립하며 시장 공략에 본격 나섰다.

 

또한 LG전자는 지난해 말 조직개편을 통해 HVAC 사업을 에코솔루션(ES) 사업본부로 분리하고 미국 현지 공장을 직접 설립하는 등 집중 육성에 뛰어들었다.

 

삼성전자와 LG전자의 HVAC 사업 성장세는 실적 수치로도 확인된다. 삼성전자는 HVAC 부문 매출을 별도로 공개하진 않지만 올해 초 "지난 5년간 삼성의 HVAC 솔루션은 두 자릿수 연간 매출 성장률을 달성했으며 올해 매출은 30% 이상 증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LG전자의 냉난방공조 사업을 담당하는 ES사업본부의 상반기 매출은 5조 698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2% 증가했다. LG전자는 오는 2030년까지 HVAC 사업 매출을 20조원까지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업계 관계자는 "데이터센터의 폭발적인 수요를 바탕으로 지속 성장하는 글로벌 공조 시장에서 선점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며 "차별화된 제품 기술력과 스마트 솔루션이 갖춰진 국내 기업들이 유리한 상황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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