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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TV 패널가 1~3달러 하락…수요 둔화에 전후방 동반 조정 국면

상반기 상승세 멈추고 4분기 추가 하락 우려
북미·유럽 수요 둔화·중국 교체정책 효과 약화

TV패널 개념도/삼성디스플레이

11월 들어 텔레비전(TV)용 글로벌 LCD 패널 가격이 하락세로 돌아섰다. 상반기 상승 흐름이 가을 들어 둔화한 데 이어, 11월 들어 조정 국면에 진입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2025년 11월 32·43인치 LCD TV 패널 가격은 각각 1달러, 50·55인치는 2달러, 65·75인치는 3달러 가량 하락했다. 단기간 지속되던 상승세가 보합세를 거쳐 꺾인 것이다. 글로벌 주요 패널업체의 평균 가동률은 약 80% 안팎으로, 4분기에는 추가 하락 가능성도 거론된다.

 

패널가 하락 배경으로는 연말 프로모션 재고 소진과 글로벌 수요 둔화가 복합적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북미·유럽 지역의 교체 주기 장기화와 중국의 교체 촉진 정책 효과 둔화도 영향을 미쳤다. TV 제조사의 신규 주문이 줄자 패널업체들이 생산량을 조정하며 단가 인하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업계 일각에서는 12월에는 65인치 이상 대형 위주로 하방 압력이 이어질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이번 패널가 인하는 단순한 원가 절감 요인이라기보다 수요 위축이 전방(세트)과 후방(패널) 모두에 파급된 '동반 조정 신호'로 해석된다. 상반기까지만 해도 중국 TV 제조사의 공격적 물량 확보가 단가 상승을 이끌었지만, 최근에는 판매 부진과 재고 부담이 겹치며 생산 계획이 축소됐다. 이에 따라 패널업체들이 납품 단가를 낮추더라도 가동률과 출하를 유지하려는 방어적 조정 국면에 들어서게 됐다. '수요 둔화가 선행되고 단가 인하가 뒤따르는 전형적인 조정 사이클'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는 이유다.

 

국내 기업들도 대응에 나서는 중이다. LG전자는 OLED 중심의 프리미엄 제품군과 자체 플랫폼(webOS)을 앞세워 수익성 중심 운영에 집중하고 있다. 패널가 인하로 인한 원가 절감 효과는 일부 기대할 수 있으나, 글로벌 수요 둔화로 전체 실적 개선폭은 제한적이라는 평가다. 삼성전자는 초대형 TV와 AI 업스케일링 기능을 중심으로 한 프리미엄 라인 확장에 주력하고 있다. 전 라인업에 인공지능(AI) 플랫폼 적용을 확대하고, 자체 서비스인 'TV 플러스'를 통해 광고·콘텐츠 중심의 비(非)하드웨어 수익 모델 강화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이번 패널가 하락은 완제품 제조사에 일시적으로 원가 부담을 줄여줄 수는 있겠지만, 시장 자체가 위축된 상황에서는 실질적인 실적 개선으로 이어지긴 어렵다"며 "결국 전반적인 시장 부진에서 비롯된 흐름이라, 긍정적으로 해석하기는 힘들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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