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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정책

중기부, 中企 수출 지원위해 내년 6867억 투입한다

뷰티, 패션등 '4대 K-소비재' 수출 유망기업 30년까지 500곳 발굴
K-뷰티 '지역 수출거점' 1~2곳 선정·지원…中 칭다오에 GBC 열어
95억 규모 'K-소상공인 육성사업' 신설…특화교육등 패키지 지원

 

중소벤처기업부가 중소기업들의 수출과 급변하는 통상 환경 대응을 위해 내년에 총 6867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뷰티, 패션, 라이프, 푸드를 중심으로 한 '4대 K-소비재' 분야 수출 유망 중소기업을 2030년까지 500개사 발굴한다.

 

10일 중기부에 따르면 올해보다 226억원 많은 총 1502억원으로 늘어난 수출바우처는 수요자 중심으로 개편, 올해 별도로 운영했던 관세대응 바우처를 일반 수출 바우처와 통합 운영한다. 이에 따라 일반 참여기업도 관세피해 컨설팅, 대체 공급망 확보 등 관세대응 패키지 서비스를 상시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관세대응 패키지 활용기업에는 1곳당 최대 5000만원까지 추가 한도를 부여해 최대 1억5000만원을 지원한다.

 

올해 수출 물류비 부담 경감을 위해 한시 적용하기로 한 국제운송비 지원서비스 2배 상향(3000만→6000만원) 조치도 연장한다. 아울러 기존에 지원하지 않았던 창고보관·배송·포장 등 종합 물류대행 서비스, 바이어 요청에 의한 무상 샘플 국제운송료도 지원대상에 포함했다.

 

'4대 K-소비재' 수출 유망기업 500곳 발굴을 위해 올리브영(뷰티), 무신사(패션), 신세계디에프(라이프), 롯데마트(푸드)와 협력해 스마트공장 구축, 투자 IR 개최, 지식재산권 매칭 페어 등 성장 생태계를 구축한다.

 

이와 함께 K-뷰티 지역 수출거점 구축을 위해 내년도에 지방정부을 대상으로 공모를 통해 시범지역 1~2곳을 선정해 제품 전시, 체험, 바이어 상담 등도 적극 지원한다. 시범지역은 2030년까지 8곳 정도로 확대한다.

 

수출시장을 다변화하고 해외진출도 더욱 촉진한다. 이를 위해 해외 전시·상담회 지원 예산을 올해보다 40억원 늘어난 198억원 규모로 확대했다. 전자상거래 수출시장 진출사업을 50억원 늘려 글로벌 쇼핑몰 입점 및 해외향 자사몰 구축·운영 등을 지원한다. 내년 상반기부터는 우체국 국제특급우편(EMS), 풀필먼트 등의 지원도 늘린다.

 

현재 전 세계 14개 국가, 22곳에 중소기업 해외진출을 종합지원하는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가 있는 가운데 중국 칭다오에 내년 상반기 중 GBC를 추가로 연다. 해외 현지에 있는 협회, 단체와 협업을 통해 정보제공, 전문상담, 바이어 연결 등을 지원하는 '글로벌 베이스캠프' 프로그램도 새로 운영한다.

 

이와 함께 유망 소상공인 제품을 수출형으로 전환하고 맞춤형 해외판로를 지원하는 약 95억원 규모의 '글로벌 소상공인(K-소상공인) 육성사업'도 신설한다. 이를 통해 수출 유망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소비재 수출 특화교육, 수출용 비즈니스 모델 전환 등을 패키지로 지원한다.

 

중기부 이순배 글로벌성장정책관은 "미 관세 등 대외환경 불확실성이 여전히 높아 수출 중소기업의 애로와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런 현실을 감안해 내년도 중소기업 수출지원사업 통합공고 시기를 앞당겼으며 중소기업들에게 수출자금이 신속하게 지원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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