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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사회일반

서울시, 800만 감정노동자 인권향상 캠페인 실시

서울시가 감정노동자의 인권 향상을 위한 캠페인을 실시한다.

서울시는 안전보건공단과 함께 11일 오전 11시30분 광화문 청계광장을 시작으로 올 10월까지 매월 둘째주 수요일, 서울 전역에서 '감정노동종사자 권리보호캠페인'을 추진한다고 10일 밝혔다.

캠페인에서는 감정노동종사자 보호관련 정책홍보와 자료배포, 상담정보 제공도 함께 진행된다.

감정노동자란 유통업체 판매원, 전화상담원 등 감정관리 활동이 직무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서비스업종 종사자를 의미한다. 전체 취업자중 약600~800만여명 정도가 감정노동자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서울시와 녹색보시자 연대가 2014년 5월 감정노동자 대상 심층인터뷰를 한 결과, 욕설·무시 등 문제행동을 하는 고객으로 인한 인권침해 빈도가 높았다. 사업주 역시 '무조건 잘못했다'고 사과하는 대응방법을 가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노동사회연구소의 '2011년 근로환경실태조사 및 경제활동인구조사' 자료에도 서비스 종사자의 30%, 판매종사자의 32.6%가 '감정을 숨기고 일 해야한다'고 답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캠페인은 감정노동자 당사자와 사용자, 소비자 그리고 공공기관 및 언론 등 유관기관 총 4개 대상별 특성을 고려해 맞춤형으로 진행된다.

우선 당사들에겐 본인들의 권리를 제대로 인식하도록 돕고 업무의 효율적 추진, 악성민원 대처방법에 대한 상담을 실시한다.

사용자를 대상으로는 감정노동자 보호의 필요성과 보호방안 인식 확산 등을 통해 감정근로자 인권향상 동참을 유도한다.

소비자를 대상으로는 감정노동자의 실태 노출을 통해 사회인식을 확산하고 감정노동자 인권향을 위한 소비자 약속 실천을 유도한다.

유관기관에 대해서는 감정노동자의 문제점 등 실태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감정노동자 보호를 위한 정책수립 등을 통한 공공기관의 책임성 확립 등을 알린다.

유연식 서울시 일자리노동국장은 "감정노동자들이 고객뿐만 아니라 사업주에 의한 인권침해 상태에 놓여있는 것은 심각한 사회문제"라며 "감정노동자, 소비자, 기업, 시민단체 등이 캠페인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감정노동자에 대한 차별없는 직장, 사회가 되도록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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