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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스타] 강진도 비껴간 게임열기…마니아에 취준생까지 관람객수 22만명 돌파

16일부터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지스타 2017' 전경. / 김나인 기자



지난 16일부터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국제게임박람회 '지스타 2017'이 포항 지진 여파, 수능 연기 등 악재에도 흥행 기록을 세우며 19일 폐막했다.

이날 지스타 조직위원회에 따르면 16일부터 19일까지 사흘간 지스타 2017에 방문한 관람객은 19일 오후 5시 기준, 22만 5392명으로 지난해 21만9000명보다 더 많은 관람객을 동원해 역대 최다 기록을 세웠다. 1일차에는 4만111명, 2일차에는 4만3173명에 이어 주말인 토요일에는 8만2978명, 일요일에는 17시 기준 5만9130명의 관람객이 지스타를 찾아 흥행열기를 실감케 했다. BTB 유료바이어 수도 1일차 1365명, 2일차 427명, 3일차 214명으로 전년 대비 약 5.4% 늘어난 2006명을 기록했다. 지스타 조직위원회 측은 "앞으로도 새로워진 재미와 특화 콘텐츠로 더욱 발전하는 ‘지스타’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지스타 2017'에서 게임 시연을 즐기는 관람객들 모습. / 김나인 기자



◆지진 불안 이겨낸 신작·e스포츠 열기

전년 지스타 2016에서는 가상현실(VR)·증강현실(AR)이 대세였다면 올해는 e스포츠 게임이 전시장을 메웠다.

이 중 2017게임대상을 수상한 블루홀의 '배틀그라운드'가 관객의 호응을 이끌었다. 배틀그라운드는 고립된 섬에서 100명이 무기와 탈 것을 활용해 마지막까지 살아남는 최후의 1인이 되기 위해 경쟁하는 1인칭 슈팅 게임이다. 지스타에 첫 참가한 블루홀은 배틀그라운드 부스에 체험 시연대를 마련했다.

19일에는 총 상금 3억원이 걸린 배틀그라운드 아시아 인비테이셔널 결승전이 열려 막판 관객몰이를 끌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블루홀이 지스타에서 선보인 게임 차기작인 대규모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에어' 시연에도 많은 관람객이 몰렸다. 에어는 뿐만 아니라 현장에는 '오버워치', '마인크래프트' 등 e스포츠 경기도 관객들의 참여로 뜨거운 열기를 보였다. 300부스 규모의 e스포츠 무대를 마련한 액토즈소프트는 인기 게임으로 개막 첫날 수천명의 관객을 모으기도 했다.

지스타 기간에 공개된 신작들도 지스타를 방문하는 게임 마니아들의 눈길을 끌었다. 특히 넥슨의 모바일게임인 '오버히트', 넷마블게임즈의 모바일게임 '테라M', '세븐나이츠2' 등이 주목받았다.

지스타 현장을 찾은 권영식 넷마블 대표는 "대작 모바일 MMORPG들을 일반에 처음으로 공개하는 자리인 만큼 이용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자 했다"고 말했다. 직접 게임을 시연중인 관람객과 대화를 시도한 방준혁 넷마블 의장은 "지스타의 수준이 높아졌다"며 "모바일에 쏠려있던 한국 게임의 장르가 다양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중계와 함께 진행되는 e스포츠 특성상 소음 문제로 관람에 어려움을 겪은 불편함은 문제점으로 제기되기도 했다. e스포츠 행사 진행 도중 관람객이 내는 환호성과 사회자의 목소리에 다른 부스에서 열리는 행사나 플레이 사운드들이 묻혀 원활한 진행이 어려운 수준이었다.

야외전시장 또한 추운 날씨에도 관객몰이에 한창이었다. 야외전시장에서는 NHN엔터테인먼트, 경기콘텐츠진흥원, 아이덴티티엔터테인먼트, 엠게임, 스타이엔엠, 넥슨코리아가 전용 부스를 구성했고, 매표소가 위치하는 야외 주차장에는 비티씨코리아와 삼성 메모리가 전시 부스를 꾸렸다. NHN엔터테인먼트는 야외부스에서 구글플레이에서 페이코 포인트가 신규 결제 수단으로 적용된 것을 기념해 페이코 쿠폰 등 고객 행사를 진행해 지스타 관람객 관문 역할을 했다.

'지스타 2017' 채용박람회 앞에서 이력서 작성에 몰두하는 참가자 모습. / 김나인 기자



◆ 게임 산업 부흥에 취업 열기도 '후끈'

17일 찾은 벡스코 컨벤션홀 3층 그랜드볼룸에서는 게임기업 채용박람회가 진행됐다. 지스타 기간 단 하루 열리는 채용박람회에는 게임산업에 관심이 많은 중고등학생부터 취업을 준비하는 2030세대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다.

이번 채용박람회에는 넷마블게임즈, 스마일게이트홀딩스, 네오플, 아이덴티티게임즈, 케이오지 등 기업 20곳이 참여했다.

게임을 즐기는 관람객의 함성으로 가득 찬 전시장과 달리 채용박람회는 차세대 게임 유망주들의 진지한 열기로 색다른 활기를 보였다. 채용박람회 앞에서는 교복을 입은 고등학생들이 바닥에 앉아 이력서를 작성하는 모습이 눈에 띄기도 했다.

'지스타 2017'에서 열린 채용박람회장 전경. / 김나인 기자



서울에서 올라온 건국대학교 신문방송학과 박 모 학생은 "게임 기획 분야에 관심이 있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지스타를 찾았다"며 "'검은사막'으로 유명한 펄어비스에서 서포터즈 활동을 하게 된 것을 계기로 게임 업계에 관심을 갖게 됐는데 상담을 받고 나니 게임 업계 취업에 대해 갈피를 잡게 됐다"고 말했다.

특히 넷마블, 스마일게이트 등 대형 게임사 부스에는 30여명이 줄을 서는 등 구직자의 발길이 끊이지 않아 게임 산업에 대한 뜨거운 열기를 실감케 했다.

상담을 진행한 스마일게이트 인사기획팀 윤노준 과장은 "시대가 바뀌고 살아온 환경이 다르니 과거 제조업에서 즐겁고 좋아하는 일인 게임 등 IT로 구직자들의 관심도 옮겨졌다"며 "특히 게임의 경우 개발자들을 축구로 치면 공격수라고 할 정도로 귀중한 인재"라고 말했다.

다만 "게임 업계 취업을 위해서는 게임을 잘하고 좋아하는 것보다는 분석력, 트렌치 캐치 능력 등을 포트폴리오와 경험, 강점 표현에 녹여 어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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