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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물류/항공

현대중공업, LNG추진선 시장 선점 나서

LNG추진 벌크선 조감도. /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이 친환경 선박 기술을 앞세워 LNG추진선 시장 선점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최근 부산 현대글로벌서비스 본사에서 국내 유수 선사들을 대상으로 자체 개발한 LNG추진 벌크선 기술 설명회를 가졌다고 17일 밝혔다. 이번에 소개된 LNG추진선형은 18만톤급과 25만톤급 대형 벌크선이다. 기존 선박 보다 황산화물(SOx)과 질소산화물(NOx), 이산화탄소(CO2) 배출을 각각 99%, 85%, 25% 이상씩 줄여 국제해사기구(IMO)의 강화된 환경규제 기준을 모두 충족시킨다.

설명회에 참가한 폴라리스쉬핑 관계자는 "점차 강화되고 있는 환경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며 "이번에 개발된 현대중공업의 LNG추진 벌크선이 좋은 해결책이 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IMO는 2020년부터 연료유의 황산화물(SOx) 함유량을 현행 3.5%에서 0.5%로 제한하는 규제를 시행한다. 이를 충족하려면 저감장치인 스크러버를 장착하거나 친환경 연료를 써야한다.

때문에 LNG 추진선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또한 기존 LNG운반선 일부에 적용되던 LNG추진설비를 유조선, 컨테이너선, 벌크선에도 적용하고자 하는 선주들의 요구도 증가하고 있다. 실제 최근 공개된 'SMM 해사 산업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선주사 10곳 중 4곳 정도(44%)는 신규 발주 시 LNG추진선을 고려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시장 변화 속에서 현대중공업그룹은 다수의 LNG추진선을 수주하며 친환경 선박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현대미포조선은 지난해 5만톤급 LNG추진 벌크선 1척을 수주했으며, 현대삼호중공업도 올해 세계 최초 LNG추진 대형유조선 6척을 수주한 바 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이번 기술설명회를 통해 LNG추진선박에 대한 선주들의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친환경 기술을 바탕으로 향후 LNG추진선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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