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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2018 개막] 박일평 LG전자 사장 "AI 전략은 개방과 공조"



【라스베이거스(미국)=정은미기자】 박일평 LG전자 최고기술자(CTO) 사장(사진)은 "인공지능(AI) 분야 전략은 개방과 공조"라고 강조했다.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서 소비자에게 실질적인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외부 기업들과 협력해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전략이다.

박 사장은 9일(현지시간)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인 CES 2018이 열리고 있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같이 밝혔다.

그는 "세상의 판이 급속도로 바뀌고 너무 많이 복잡해져서 (소비자가) 제품을 처음 출시됐을 때 샀는데도 밸류(가치)가 뚝 떨어진다"면서 "이제는 회사 단독으로 가장 좋은 가치를 제공해주는 시대는 지났다"고 말했다.

이어 "(소비자들은) 실질적으로 나한테 어떤 도움이 되는지를 가장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며 "이에 맞춰 최적할 수 있는 것은 외부의 것을 제공하고, 우리 자체의 플랫폼도 향상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LG전자는 이 같은 전략 아래 최근 론칭한 AI의 글로벌 인공지능 브랜드 '씽큐(ThinQ)'로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예정이다.

씽큐는 LG전자만의 차별화된 ▲세계 각지에서 제품을 판매하며 축적해온 제품 사용패턴 데이터 ▲폭 넓은 제품·서비스 포트폴리오 ▲다양한 분야에서 국내외 기업들과 맺은 파트너십 등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또 구글, 아마존, 네이버 등 국내외 기업들과 협력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이미 구글의 인공지능 비서 '구글 어시스턴트'를 탑재한 인공지능 TV 'LG 올레드 TV 씽큐', 인공지능 스피커 '씽큐 스피커', 네이버와 협력해 인공지능 스피커 '씽큐 허브' 등을 내놓았다.

박 사장은 어떤 기업과도 협력 가능성은 항상 열려있다는 점에서 또 다른 파트너십 구축에 가능성을 내비쳤다.

그는 "LG전자는 기기 관련 영역에 특화돼 있기 때문에 제품 차별화를 시도하는 등의 우리가 집중해야 하는 영역에서 더 잘하고, 파트너십을 늘려야할 영역이 많아진다면 그에 따라 늘려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로봇 사업에 대해서는 그는 "미래 콘셉트로 3개를 선보였는데 우선 서비스 로봇 쪽에 집중하고 다른 분야 로봇도 단계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했다.

LG전자는 이번 CES에서 서빙 로봇, 포터 로봇, 쇼핑카트 로봇 등 신규 로봇 3종을 선보였다. 지난해 인천국제공항과 스타필드 하남에서 시범 서비스를 시작한 데 이어 호텔, 대형 슈퍼마켓 등 다양한 영역으로 로봇 사업 영역을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LG전자가 미래 먹거리로 사업확장을 진행 중인 전장사업에 대해 "자율주행은 연구하고 있다"며 "AI 같은 기술을 융복합해 자율주행, 미래 커넥티드카 시장에 맞는 기술 다양하게 만들어 공유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사장은 "사람이 제품과 서비스를 배우던 것과 달리,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제품과 서비스가 사람을 배우는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며 "LG전자는 씽큐가 소프트웨어 혁신을 통해 전자산업에서 게임 체인저가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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