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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18 개막] 삼성전자와 하만의 첫 협업작 '디지털 콕핏' 체험해보니

【라스베이거스(미국)=정은미기자】9 일(현지시간)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인 CES 2018이 열리고 있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에는 삼성전자가 하만과 공동 개발한 차량용 '디지털 콕핏(Digital Cockpit)'을 보고 체험하려는 참관객들로 인산인해를 이뤘다.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전자전시회 CES에서 전시된 '디지털 콕핏' 모습./정은미 기자



디지털 콕핏은 디지털 전장제품으로만 구성된 운전석과 조수석 전방 영역을 말한다.

삼성전자 이날 공개한 디지털 콕핏은 삼성전자 인공지능(AI) 비서인 '빅스비'와 사물인터넷(IoT) 서비스용 클라우드 '스마트싱스(SmartThings)'가 적용돼 터치는 물론 음성만으로 간편하게 차 안에 있는 에어컨·오디오 음량·조명 등을 조절할 수 있다. '스마트싱스 앱'을 통해서는 집 안의 냉장고, 청소기 등 IoT 기기들을 간단히 제어할 수 있다.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전자전시회 CES에서 '디지털 콕핏'을 VR로 체험해 봤다./정은미 기자



기자도 운전석과 VR 체험기를 통해 디지털 콕핏 서비스를 체험해 봤다.

먼저 VR 체험기 버튼을 누르자 시동이 걸리고 운전자를 인식하기 시작했다. 시동이 걸린 이후에는 운전석과 조수석에 있는 디지털 콕핏인 디스플레이 3개(기존 차량의 대쉬보드)에 불이 들어왔다. 디스플레이는 스마트폰 갤럭시의 앱을 사용하듯 버튼을 누르면 내이게이션, 에어컨, 폰 기능 등으로 연결됐다. 또 디스플레이 색도 운전자가 다양하게 변경해 사용 가능했다.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전자전시회 CES에서 전시된 '디지털 콕핏' 운전석에 앉아 체험해 봤다./정은미 기자



VR 체험 후 오른 운전석에서는 디지털 콕핏의 디스플레이가 눈에 명확히 들어왔다. 디스플레이는 12.3형 OLED, 12.4형 플렉시블OLED, 28형 QLED로 이뤄졌다.

중앙과 조수석에 걸쳐 있는 28형 QLED 디스플레이는 두 개의 영역으로 구분돼 있다. 운전자 쪽으로는 내비게이션 등의 운전 정보를 보여줬다. 조수석 쪽으로는 영상물 감상과 인터넷 검색 등이 가능하도록 했다. 안전을 위해서라는 게 전시장 관계자의 설명이다.

또 차량에는 룸미러와 사이드미러가 없었다. 대신 룸미러 위치에 '미러 대체 비전 시스템(Mirror Replacement Vision System)'이 사이드미러와 백미러 역할을 했다. 차선 변경시 원하는 방향의 시야가 확대됐다.

조수석에서는 집안의 IoT 냉장고와 연결된다는 점이 눈길을 끌었다. 이를 통해 차 안에서도 집안 냉장고의 식재료를 확인할 수도 있고, 레시피를 검색할 수도 있었다. 전시장 내 차량에서는 저장된 냉장고 영상이 나와 연결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삼성전자 전장사업팀장 박종환 부사장은 "디지털 콕핏은 삼성전자와 하만의 노하우가 집약된 전장 기술 협력의 첫 결실"이라면서 "이를 시작으로 삼성전자와 하만은 커넥티트 카 사업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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