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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18] 현대모비스, 혁신기술 선보여…자동발렛주차기술 연내 확보

'2018CES' 현대모비스 부스 전경.



친환경차와 자율주행기술 연구개발(R&D)에 지속적인 투자를 이어온 현대모비스가 혁신적인 기술을 선보인다.

현대모비스는 세계 최대 가전·IT(정보통신) 전시회 'CES 2018'에 참가해 자동차가 스스로 주차장을 찾아 이동하는 기술을 올해 안에 개발하겠다고 10일 밝혔다.

이날 '기술 발표회'에서 현대모비스는 원격주차지원(RSPA) 기술을 올해 초 양산 차에 적용하겠다는 계획과 함께 구동, 제동, 조향, 현가 기능을 하나의 바퀴 안에 심은 친환경 '이-코너(e-Corner)'모듈을 오는 2021년 개발하겠다고 선언했다.

우선 원격주차지원은 운전자가 차량 외부에서 스마트키 버튼을 누르면 초음파 센서 등을 활용해 자동으로 주차하는 기술이다. 다만 운전자가 차량 주차 공간을 미리 확인한 후 차에서 내려야만 이 기능을 실행할 수 있다. 이 기술은 올해 초 양산 적용될 예정이다.

이보다 더 진화한 자동주차 기술이 자동발렛주차다. 현대모비스는 이 기술을 올해 말까지 개발 완료할 방침이다. 자율주차나 완전자동주차 개념으로 볼 수 있는데 운전자나 탑승객이 백화점이나 마트, 식당 등 원하는 목적지 입구에 내리면 차가 스스로 지상이나 지하 주차 공간으로 이동해 주차하는 기술이다.

자동발렛주차가 가능하려면 초음파, 카메라, 라이다(물체인식 센서)와 같은 고사양 센서 기술과 고정밀 맵(지도) 등 완성도 높은 자율주행 시스템이 필요하다. 또 주차장 공간 정보나 각 건물 주차시스템과의 통신 연결 등 인프라도 중요하다. 현대모비스는 올해 말 자율주차 기술 개발을 완료할 예정이며 인프라 측면에서도 전문 업체들과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현대모비스가 '2018 CES' 전시관에서 선보인 이-코너(e-Corner) 모듈을 관람객들이 기술에 대한 소개를 듣고 있다.



또한 현대모비스는 자동차의 4개 바퀴가 각각 전기 모터로 따로 구동, 정지, 조향(방향조정)할 수 있는 이-코너 기술도 2021년까지 확보할 계획이다. 여기에서 '코너'는 자동차에서 네 바퀴가 달린 모서리를 말하는데, 전통적 내연기관 차에서는 엔진의 동력이 여러 구동축을 통해 전달되기 때문에 거의 바퀴 자리가 고정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전기차나 수소전기차(FCEV) 등 친환경 차에서는 엔진과 드라이브샤프트(엔진 동력을 바퀴에 전달하는 가로 구동축) 등이 필요 없기 때문에 현대모비스의 '이-코너'구조가 가능하다.

'이-코너'가 적용된 차량의 4개 바퀴는 독립된 만큼, 차 제조업체가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4개 바퀴의 배열, 폭, 휠베이스(앞·뒷바퀴 거리) 등을 자유롭게 조정해 차량 크기(소·중·대형), 2륜 또는 4륜 구동, 디자인 등을 맞춤형으로 제공할 수 있다.

더구나 이 기술은 운전자 개입없이 구동과 제동, 조향, 현가(충격흡수) 등을 차량이 알아서 조절해야 하는 자율주행 시대에 더욱 주목받을 것으로 현대모비스는 기대하고 있다. '이-코너' 시스템에서 각 개별 바퀴는 인휠모터, 전동브레이크, 전동조향, 전동댐퍼 등으로 구성된다.

현대모비스는 바퀴 구동을 위한 인휠모터와 전동 브레이크 기술을 올해 안에, 전동 조향장치와 전동 댐퍼 기술을 각 2019년, 2021년까지 개발할 계획이다.

고영석 현대모비스 연구기획실장(상무)은 "그동안 부품 매출의 7% 가량을 연구개발에 투자해 왔는데 오는 2021년까지 이 비중을 10%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라며 "특히 전체 연구개발비 중 50%는 자율주행 센서와 지능형음성인식, 생체인식 등 정보통신(ICT) 분야에 집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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