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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부동산>교통

서울 2~3호선 노후 전동차 연말까지 200량 교체 "안전성 강화"

2호선 신형전동차 외관./서울교통공사



서울교통공사는 2·3호선 노후전동차 610량 중 2호선 200량을 올해 말까지 교체한다고 19일 밝혔다.

앞서 공사는 1차 교체대상 200량 중 180량 도입을 마치고, 나머지 20량은 다음달 초 반입을 앞두고 있다. 시운전을 끝내고 실제 영업운행(영업거리 72만㎞)에 투입된 120량은 지금까지 5분 이상 지연된 장애가 단 한 건도 없이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공사는 밝혔다.

2·3호선 노후전동차의 신형 교체 사업은 2015년부터 시작됐다. 2~3차 교체대상 410량은 2022년까지 점진적으로 도입된다.

공사는 새로 도입된 전동차의 안전성과 쾌적성이 대폭 강화됐다고 밝혔다. 새 전동차에는 '충돌안전장치'가 설치돼 열차의 충돌이나 추돌이 발생했을 때 차량 간 연결기의 충격 흡수력이 높아졌다. 또한 국내 최초로 '공기질 개선장치'를 설치해 미세먼지(PM10)를 모니터링하고 제거할 수 있는 환기시스템을 갖췄다.

특히 국가 검사기관과 제작감독 전문기관을 거치는 6단계 품질안전 검증 시스템을 적용해 철도 선진국인 유럽 수준의 안전성을 확보했다고 공사는 설명했다.

신형 전동차에는 '스마트 실시간 통합정보 시스템'이 구축돼 신속한 사고 복구가 가능해진다. 고장이 발생하면 해당 정보가 LTE 무선통신망을 통해 실시간으로 종합관제센터와 차량기지에 전송된다. 전동차 운행과 고장정보는 빅데이터로 관리돼 예방정비에 활용되고 있다.

공사는 1~3차에 걸쳐 신형전동차 610량을 구매하는 과정에서 경쟁입찰을 통해 예산 1772억원을 절감했다고 밝혔다. 발주가 총 7177억원 대비 낙찰가 5405억원으로 75.3% 수준이다.

2000년 이후 국내 철도차량 제작사 독점으로 전동차 구매 낙찰률은 99%에 달했으나, 경쟁입찰을 통해 예산을 아꼈다는 설명이다.

김태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향후 4·5·7·8호선 노후전동차 1304량도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두고 지속적으로 교체해 나갈 예정"이라며 "1조원이 넘는 상당한 예산이 소요되지만 경쟁입찰 등을 통해 안전성과 경제성을 모두 확보한 고품질의 전동차가 제작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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