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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노동/복지/환경

[르포]'택배대란' 논란, 남양주 다신신도시 그후…

혈세 들어가는 '실버택배' 대신 택배社·입주민 합작 '거점택배'로 돌파구

지난 11일 경기도 남양주 다산자연앤롯데캐슬 후문에 일상생활 지원센터가 마련돼 있다. /석대성 기자



'물건너간 실버택배 대신 알바생 거점배송으로….'

아파트 입주민과 택배업체간 줄다리기로 지난해 '택배대란'이 일어났던 경기 남양주 다산신도시가 새해로 넘어오면서 접점을 찾아가고 있는 모습이다.

지난 11일 기자가 방문한 다산신도시내 자연앤롯데캐슬의 후문에 '일상생활 지원센터'가 가장 먼저 눈에 들어왔다. 이 센터는 거점배송을 위해 아파트와 택배사가 함께 설치한 택배 분류장이다.

'거점택배배송'이란 아파트 단지에 있는 특정 장소에 택배기사가 물건을 내리면 이를 다시 택배사 직원이나 시간제 근로자가 전동카트 등을 이용해 개별 가구에 최종 배송하는 시스템이다.

지난해 다산신도시 문제가 불거지자 정부는 당초 이곳에 실버택배를 도입할 계획이었다.

노인일자리 창출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진 실버택배는 2017년의 경우 2100명 가량이 아파트 단지내 택배 분류, 배송 등의 업무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의 월 평균 소득은 53만원으로 이 가운데 10만~20만원 정도가 정부 지원금이다.

하지만 다산신도시 해법으로 실버택배가 제시되자 여론이 들끓었다. 다산신도시 아파트 입주민들이 자력으로 택배차량을 통제한 것을 두고 국민 세금이 일부 쓰이는 실버택배를 용납할 수 없다며 청와대에까지 국민청원이 이어졌고, 답변 기준인 '20만명'을 넘어서며 김현미 국토부 장관까지 나서 실버택배 도입안을 철회하고 다른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힌 것이다.

김 장관은 당시 "향후 새로짓는 지상공원화 아파트는 택배차량이 지하로 출입할 수 있도록 지하주차장의 층고를 높이는 방향으로 제도를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기존 높이로 지어져 '탑차' 형태인 택배차가 지하주차장으로 들어갈 수 없는 아파트에는 '거점택배' 등 대안을 검토하겠다고 덧붙인 바 있다.

결국 반년 넘게 공전을 거듭하던 대산신도시는 국민 세금이 쓰이는 실버택배 대신 거점택배로 입주민과 택배사가 접점을 찾은 것이다 .

이에 따라 다산신도시 아파트에선 앞으로 택배기사가 일상생활 지원센터에 있는 택배 분류장에 물건을 내리면 시간제 근로자 등이 전동카트를 이용해 가정에 최종적으로 배송할 계획이다. 시간제 근로자 임금은 대리점이, 전통카트 운영 등에 필요한 전기는 입주민이 각각 지원한다.

택배사는 지난해 10월 중순 시작해 12월 말까지 시범사업을 통해 현실성 여부에 대한 검증도 마쳤다.

한 택배사 대리점 대표는 "시간제 아르바이트생 임금을 추가로 지급해야 하지만 배송 시간이 줄어드는 등 일이 다소 수월해진 느낌"이라면서 "조그만 손수레로 몇 번씩 왔다갔다 했던 것을 전통카트를 이용하기 때문에 차량보다는 안전 문제에 대한 부담도 적어졌다"고 전했다.

실제로 업계에선 거점택배가 운송시간을 줄이고 안정성을 확보하는 동시에 일자리 나눔을 통한 인력 추가 창출 등 '1석3조'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판단이다.

단지 내 경비원 A씨는 "하교 시간에 택배차가 왔다 갔다하면 신경이 곤두섰는데 그런 부담이 지금은 확실히 줄었다"면서 "소음 공해가 없는 것도 장점"이라고 덧붙였다.

11일 경기 남양주 자연앤롯데캐슬 단지 내 지하에 운송용 전기카트가 주차돼 있다. /석대성 기자



지난달 말까지 시범사업을 끝낸 택배사는 입주민측과 최종협약서를 체결하고 설 연휴 전부터 거점배송 서비스를 본격 시작할 예정이다. 계약은 택배사와 아파트간은 2년, 택배사와 대리점 간엔 1년 단위로 알려졌다. 또 혼잡을 최소화하기 위해 한 택배사가 다른 택배사 배송을 수탁할 예정이다.

택배사 관계자는 "일부에선 설 명절 택배대란 우려도 제기하고 있지만 명절 전에 사업을 본격 시행하기 때문에 전혀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아파트에서 만난 한 입주자는 "(그 사건 후)항상 아이에게 차 조심하라고 당부한다"며 "(안전 문제에 있어) 굉장히 예민했는데 좋은 해결책이 나온 것 같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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