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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도서

[새로나온 책] 디지털 혁명 사용설명서



오강선 지음/클라우드나인

이익 창출의 시대에서 가치 창출의 시대로, 소유의 시대에서 공유의 시대로 세상이 바뀌었다. 베이비붐 세대들이 고시를 통해 개천에서 난 용이 되길 꿈꿨다면, 밀레니얼 세대들은 스타 유튜버가 돼 흙수저를 탈출하길 바란다. 게임의 장이 바뀌고 새로운 승자가 만들어진다. 책은 4차산업 혁명 시대를 살아갈 이들에게 앞으로 어떤 변화가 닥쳐올 것인지, 여기에 어떻게 적응해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디지털 시대 사용설명서다.

디지털 혁명 시대의 가장 큰 특징은 경제활동을 포함해 정치·사회적 행동 유인이 이익창출에서 가치창출로 바뀌었다는 점이다. 산업화 시대에는 이익이 더 중요했다. 소유할수록 이익이 증가했기 때문에 사람들은 먼저 차지하기 위한 경쟁에서 지지 않기 위해 발버둥쳤다. 반면, 디지털 시대는 통신망을 통해 인간과 모두 도구를 잇는다. 플랫폼이라는 생태계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이익보다는 참여자들의 가치창출이 더 중요하게 됐다.

가치창출은 상호작용을 통해 이뤄진다. 사람들의 호감을 사면 이용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반감을 사면 기하급수적인 이탈이 생긴다. 한 방에 훅 갈 수 있다는 뜻이다. 이익을 차지하기 위한 경쟁의 시대는 끝났다. 경쟁이 최적화된 한국 사회에 혁신이 필요한 이유다.

소유를 기반으로 하는 소비자 시대가 끝났다. 공유를 하는 이용자 시대가 왔다. 디지털 시대는 연결을 통해 상호작용하고 가치를 만들어낸다. 이용할수록 가치가 증가한다. 소비는 사용하면 사라지지만 이용은 사용할수록 새로운 것을 만들어낸다.

가치를 만들기 위해 이용자들은 네트워크로 상호작용하며 생태계를 만든다. 이러한 생태계는 기업이 아닌 이용자가 주도한다. 권력의 보편화가 초개인화로 이어진다. 생태계 경제에서는 확장성이 중요하다. 생태계가 확대돼야 상호작용이 증가하고 가치 창출의 지속성을 확보할 수 있다. 어떻게 이용자의 마음을 얻을 것인가. 어떠한 방법으로 생태계를 만들고 확장할 것인가. 거대한 디지털 혁명의 파도 앞에서 변화의 방향을 읽고 싶은 이들을 위한 안내서. 336쪽. 1만6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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