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10곳 중 3곳 "핵심인재 관리한다"… 핵심인재 1위 '빛과 소금형'
사람인, 기업 344곳 조사결과
기업이 불황기에 가장 필요로하는 핵심인재 유형 /사람인
기업 10곳 중 3곳은 회사 내 핵심인재를 관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사람인이 기업 344곳을 대상으로 '핵심인재 관리 현황'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 기업의 30.8%가 '별도로 관리하는 핵심인재가 있다'고 답했다. 이 비율은 다만 3년 전인 지난 2016년 조사보다 약 7%포인트가 낮아졌다.
기업 형태별로는 중견기업(41.3%), 대기업(31.3%), 중소기업(29.1%) 순으로 핵심인재를 별도 관리하는 비율이 높았다.
핵심인재를 관리하는 방법(복수응답)으로는 '성과에 따른 개인 인센티브'(50.9%)가 가장 많았고, 이어 '높은 연봉'(27.4%), '넓은 업무권한 부여'(23.6%), '고속 승진'(22.6%), '인사고과 가산점'(15.1%), '자기계발 등 교육지원'(15.1%), '추가 복리후생'(10.4%) 등이었다.
이 가운데 핵심인재에게 높은 연봉을 준다는 기업(29개사)의 경우, 핵심인재에게 동일 직급이나 연차 대비 평균 약 28.1% 많은 금액을 지급한다고 답했다.
핵심인재의 직급은 '과장급'(37.7%)이 가장 많았고, '대리급'(26.4%), '부장급'(20.8%), '사원급'(8.5%), '임원급'(6.6%) 순으로, 실무와 중간관리를 담당하는 대리·과장급이 과반 이상인 64.1%를 차지했다.
기업들은 핵심인재가 퇴사 의향을 밝힐 경우, '연봉인상 제시'(50%, 복수응답), '승진, 승급 제안'(26.4%), '추가 인센티브 약속'(25.5%), '직책자 임명 및 업무권한 부여'(19.8%) 등의 조건을 걸며 퇴사를 막는다고 밝혔다.
기업들은 불황기에 필요한 핵심인재의 유형으로 ▲ 성실하고 책임감이 강한 '빛과 소금형'(42.7%)를 가장 많이 선택했다. 이어 ▲직무 전문지식이 뛰어난 '프로형'(11.6%) ▲변화에 대처하는 '카멜레온형'(10.8%) ▲인내력이 강하고 흔들리지 않는 '뚝심형'(9.9%) ▲성과가 탁월한 '스타형'(7.6%) ▲긍정 마인드로 활력을 주는 '스마일형'(6.1%)등의 순이었다.
한편 전체 기업 중 34.6%는 경쟁사에 핵심인재를 빼앗겨 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사람인 임민욱 팀장은 "회사의 현실적인 역량 내에서 해당 인재를 케어하려는 노력을 보이는 것만으로도 핵심인재 관리가 시작되므로, 인재와의 지속적인 소통과 관심을 먼저 실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