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10명 중 7명은 유튜브에서 검색"

▲ 나스미디어 '2019년 인터넷 이용자 조사' 결과. / 나스미디어

10대 인터넷 이용자의 10명 중 약 7명이 '유튜브'를 검색 채널로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KT그룹의 디지털 미디어렙 나스미디어는 국내 PC·모바일 인터넷 이용자의 주요 서비스 이용 행태 및 광고 수용 행태를 분석한 '2019 인터넷 이용자 조사(NPR)'를 14일 발표했다.

이 조사에 따르면, 대상자 중 60%는 유튜브에서 정보를 검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10대 인터넷 이용자들은 10명 중 약 7명이 유튜브를 검색 채널로 이용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국내 인터넷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검색 채널은 네이버(92.4%)가 꼽혔다.

인터넷 이용자의 온라인 동영상 이용률은 95.3%를 기록했다. 2017년 87.7%, 2018년 91.9%에서 지속적인 증가세다. '모바일 위주로' 혹은 '모바일에서만' 온라인 동영상을 시청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64.8%로 나타났다. 전체의 절반 이상이 모바일 중심으로 동영상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셈이다.

국내 모바일 동영상 하루 평균 시청 시간은 75분으로, 전체 모바일 인터넷 이용 시간(166.5분)의 45.4%로 집계됐다.

10대의 하루 평균 모바일 동영상 시청 시간은 120분이 넘어 가장 세대 중 가장 많이 모바일로 동영상을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20대에서는 100분, 30대 이상에서는 60분 수준으로 조사됐다.

나스미디어 이지영 사업전략실장은 "2019년은 유튜브의 주도로 모바일 중심의 동영상 콘텐츠 이용이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유튜브는 검색 채널로서 디지털 미디어 서비스 영역 전반에 영향력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이므로, 연관이 있는 주요 사업자들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나스미디어 인터넷 이용자 조사(NPR)는 국내 PC와 모바일 동시 이용자를 대상으로 주요 서비스 이용 행태 및 광고 수용 행태를 분석하는 조사로, 2004년부터 연 1회씩 실시되고 있다. 올해는 200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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