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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식품부, 프랑스 미식협회 연계 장류·김치 등 발효식품 홍보 추진

최근 유럽에서 건강보조식품과 발효식품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프랑스에서 우리 발효식품을 홍보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0일 프랑스 파리에서 '한국 발효식품과 프랑스 요리와의 만남' 행사를 개최한다고 19일 밝혔다.

프랑스는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된 '미식 문화(Gastronomic meal of the French)'가 존재하는 곳이다.

이번 행사에서는 전통 장류(간장, 고추장, 된장, 쌈장), 김치류, 발효음료 등 발표식품과 요리에 사용된 전통장, 죽염, 산초 등과 바이어 관심품목인 새송이버섯, 냉동만두, 참기름 등 80여 개 품목을 전시한다.

또한 우리나라 전통발효식품인 간장·고추장 등의 식자재를 활용한 새로운 조리법을 개발하는 등의 프로그램이 우리나라 발효식품의 수출시장을 개척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최근 프랑스를 포함한 유럽시장은 건강식품, 채식주의, 유기농 등 프리미엄 식품 수요가 증가되고 있다. 특히, 한국 식품은 발효식품을 바탕으로 한 건강식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어 건강을 중시하는 최근 흐름과 맞아 향후 유럽시장 내 성장이 기대되는 대표 품목이다.

김덕호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은 "프랑스는 로컬 식문화에 대한 자부심이 강하고 대표적인 농식품 강국이지만 자연식에 근거한 건강한 한국 식품에 대한 관심은 그 어느 때보다 높은 상황"이라며 "미슐랭 요리사들에게 프랑스 미식의 식재료로 우리 발효식품이 널리 활용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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