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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교육

알바브랜드 선호도 1위 '투썸플레이스'… "평소 브랜드 이미지 영향 커"

- 유니클로, CGV, 에버랜드, 올리브영 톱 5

- 알바몬, 알바생 3504명 설문조사

2019년 알바브랜드 선호도 톱7 /알바몬



아르바이트생들이 가장 일하고 싶어하는 아르바이트 브랜드 1위에 투썸플레이스가 꼽혔다. 평소 브랜드 이미지가 아르바이트생들의 선호도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알바몬이 최근 알바생 3504명을 대상으로 알바몬 외식, 여가, 카페 등 각 분야 아르바이트 입사지원자가 많은 브랜드 상위 30개를 보기로 제시하고, 가장 일하고 싶은 브랜드 1곳을 꼽게 한 결과, △투썸플레이스(12.4%)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유니클로(8.3%) △CGV(7.9%) △에버랜드(7.2%) △올리브영(6.8%) 순으로 나타났다.

성별에 따라 선호하는 알바브랜드도 달랐다. 여성이 가장 선호하는 알바브랜드 1위는 △투썸플레이스(13.5%)로 2위를 차지한 △유니클로(8.2%)와 5%포인트 가량의 격차를 보였다. 3위는 △올리브영(8.1%)이 차지한 가운데 △에버랜드(7.8%), △CGV(7.5%)가 차례로 4, 5위를 차지했다. 이어 △파리바게뜨(6.5%), △영풍문고(5.6%), △스타벅스(4.4%), △롯데시네마(4.3%), △자라코리아(4.2%)도 여성 알바생들이 선호하는 브랜드로 꼽혔다.

반면 남성 알바생들은 △CGV(9.2%)를 가장 선호하는 알바 브랜드로 꼽았다. 2위는 △유니클로(8.9%)가 차지했으며, △투썸플레이스(8.5%), △롯데시네마(6.3%), △캐리비안베이(6.3%) 등의 응답이 이어졌다. 이밖에도 △스타벅스(6.2%), △에버랜드(5.2%), △파리바게뜨(4.7%), △GS25(4.4%), △영풍문고(4.3%)도 남자 알바생들이 선호하는 알바브랜드 10위권에 꼽혔다.

아르바이트 브랜드 선택에는 평소 브랜드 이미지가 가장 중요하게 작용한 것으로 파악됐다. '해당 브랜드를 가장 일하고 싶은 브랜드로 꼽은 이유(복수응답)'를 묻자, 응답자의 60.6%는 '평소 좋아하는 브랜드, 좋은 이미지의 브랜드라서'라고 답했다. 이어 '일이 재미있을 것 같아서'(43.9%), '다양한 복지제도가 있을 것 같아서'(27.9%), '일할 수 있는 매장이 많아서'(15.9%), '다른 데보다 급여 수준이 높을 것 같아서'(11.5%), '이미 일해본 경험이 있어서'(10.8%), '알바생들 사이에 평판이 좋아서'(10.2%) 등의 이유가 뒤따랐다.

'이왕이면 브랜드 알바가 더 좋을 것이라 생각하는가?'라고 질문한 결과, '그렇다'(53.3%), '매우 그렇다'(16.1%) 등 10명 중 7명은 브랜드알바를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실제 브랜드알바를 해본 알바생들이 느끼는 브랜드알바의 장단점은 무엇이 있을까.

브랜드알바를 경험한 알바생 중 81.4%는 '브랜드알바라서 더 좋은 점이 있었다'고 답했다. 이들이 밝힌 브랜드 알바 장점(복수응답)은 '유니폼 지급'(44.4%)이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고, '업무매뉴얼이 있어 업무숙지가 용이'(33.9%)하다는 응답도 상당했다. 이어 '휴게시간 및 공간 제공'(24.8%), '책임 소재 및 업무범위, 업무 내용이 명확'(24.4%), '직원 할인·무료이용권 등 뜻밖의 이득'(23.5%), '더 높은 시급'(17.1%), '부당대우로부터 안전'(13.8%), '각종 복리후생'(11.4%) 등이 브랜드알바 장점으로 꼽혔다.

반면, 브랜드알바를 경험한 이들이 꼽은 단점(복수응답)으로는 '숨 돌릴 새 없이 너무 많은 손님'(41.2%)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이밖에 '기대에 못 미치는 급여나 복지'(27.0%), '까다로운 평가와 수시 교육'(24.8%), '너무 많은 메뉴나 서비스 등 숙지사항이 많은 점'(22.4%), '고객 서비스를 최우선으로 하느라 무시당하는 알바생의 인권'(20.3%), '규정과 매뉴얼대로만 하느라 융통성이 부족'(19.1%) 등 불만도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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