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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식품업계, 현지화 전략으로 '글로벌' 공략

말레이시아 한 편의점에서 현지 소비자들이 '대박라면 고스트 페퍼 스파이시 치킨 맛'을 먹고 있다./신세계푸드



삼양식품과 FGV의 업무협약식에서 양측 관계자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삼양식품



식품업계, 현지화 전략으로 '글로벌' 공략

식품업계가 현지화 전략으로 '글로벌 시장' 공량에 나서고 있다.

특히 동남아시아를 전략 지역으로 삼아 공을 들이고 있다. 말레이시아에서는 할랄식품 시장 진출을 염두에 둔 기업들로부터 주목을 받고 있다. 연평균 5% 이상의 경제 성장률을 보이며 한식을 활용한 식품사업의 성장 가능성이 높고, 할랄 인증기관이 잘 갖춰져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베트남과 미얀마도 투자를 통한 사업 확장을 활발하게 하고 있다.

신세계푸드는 말레이시아 식품기업 마미 더블 데커와 합작법인 신세계마미를 설립하고 지난해 3월 '대박라면 김치 맛'과 '양념치킨 맛' 등을 현지에 출시하며 할랄시장을 공략하고 있다고 25일 밝혔다.

현재 대박라면은 한류 열풍을 타고 월 평균 30만개, 1년간 누적 판매량 400만개를 돌파하며 말레이시아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신세계푸드는 대박라면 출시 1주년을 맞아 세상에서 가장 매운 고추 가운데 하나인 고스트 페퍼를 이용한 신제품 '대박라면 고스트 페퍼 스파이시 치킨 맛'을 신제품으로 선보였다. '대박라면 고스트 페퍼 스파이시 치킨 맛'은 고스트 페퍼를 이용해 만들어 스코빌 척도(매운맛 지수)가 1만2000SHU에 이른다. 이는 말레이시아에 판매 중인 라면 가운데 가장 매운 수준이다.

특히 천연성분을 활용해 검은색으로 만든 면발은 시각적으로도 매운 맛에 대한 공포감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간편한 취식을 선호하는 특성을 반영해 컵라면으로 출시했으며, 현지 무슬림들이 품질에 대한 신뢰를 가질 수 있도록 자킴 할랄인증도 받았다.

불닭볶음면으로 유명한 삼양식품은 동남아시아 지역에 할랄라면 공장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1월 말 말레이시아 국영기업인 FGV와 전략적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해외시장 확대를 위해 생산공장 설립을 검토하고 있고, 말레이시아도 후보지 중 하나"라며 "말레이시아내 생산기지 설립의 타당성 검토를 위해 MOU를 체결했다"고 말했다.

CJ제일제당은 말레이시아 트렝가누 지역에 8만t 규모의 사료용 필수아미노산 L-메치오닌 공장을 가동 중이다. 프랑스 아르케마사와 손잡고 총 4억달러 이상을 투자한 말레이시아 공장은 세계 최초로 원당과 포도당을 원료로 사용해 친환경 바이오 발효공법으로 L-메치오닌을 생산, 판매하고 있다. 또한 말레이시아 이슬람발전부 할랄 인증을 획득했으며 말레이시아를 비롯해 동남아 국가 중심으로 제품을 수출 중으로 현지인들을 대상으로 한식을 테스트 중이다.

미얀마와 베트남도 투자를 통한 사업 확장을 진행 중이다. 롯데제과는 지난 1월 말 미얀마 제빵업체인 '메이슨' 인수식을 갖고 미얀마에서의 새로운 제과사업의 시작을 알렸다. 지난 2007년 베트남에 이어 두 번째 동남아 진출이다. CJ제일제당 베트남에서 식품사업을 화장하고 있다.

지난 2016년 김치업체인 킴앤킴, 냉동식품업체 까우제, 2017년 수산·미트볼 가공업체 민닷푸드를 연이어 인수했다. 오리온은 올해 쌀을 함유한 스낵 및 크래커 제품을 출시하고 양산빵 시장에도 새롭게 진출하는 등 사업영역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는 "동남아시아는 인구가 많은데, 특히 30대 이하의 비중이 굉장히 높아 매력적인 시장"이라며 "사드문제 등으로 중국시장에서 어려워지면서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최근에 많은 투자가 이뤄지고 있는 상황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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