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태운 원장의 치아건강] '부정교합' 교정치료

[신태운 원장의 치아건강] '부정교합' 교정치료

▲ /치과전문의·믿을신치과 원장

예쁘고 가지런한 치아는 상대방에게 좋은 인상을 풍기는 것은 물론 원활한 저작기능을 통해 음식물의 소화, 흡수를 도와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그러나 사람마다 치아의 배열이나 형태, 개수, 위치, 맞물림 등이 다 다르고 유전적인 영향을 많이 받는 만큼 타고나지 않은 이상 건강하고 가지런한 치아를 갖긴 매우 어렵다.

이처럼 치열이 고르지 못해 미적장애가 있거나 저작기능에 장애가 있는 경우 교정치료를 통해 해결해 줄 수 있는데 부정교합의 경우 정상교합에 비해 치주질환에 걸릴 확률도 훨씬 높기 때문에 가급적 조기에 치료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교정치료는 나이와 잇몸건강에 따라 성공여부가 크게 달라진다. 나이가 들면 잇몸이 약해지면서 치아를 지지하고 있는 뼈대도 함께 힘을 잃기 쉽다. 이러한 경우에는 스케일링과 잇몸치료를 통해 건강한 잇몸 상태로 만든 후 교정치료를 시행해야 오랫동안 건강하고 예쁜 치아를 사용할 수 있다.

만일 사람을 많이 응대하는 직장인이나 면접을 앞둔 취업준비생이라면 일반 교정치료가 다소 부담스러울 수도 있다. 웃거나 말을 할 때 치아 위로 장착되어 있는 금속 브라켓이 그대로 노출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긴 교정기간이 부담스럽거나 외관상 티가 많이 나지 않는 자연스러운 치아교정을 원한다면 '투명교정(인비절라인)'을 시행하는 것이 좋다. 투명교정(인비절라인)은 탈부착이 가능한 투명 레진(특수 강화 플라스틱)과 교정 장치를 이용해 치열을 교정하는 방법으로 치료 기간은 약 1년 정도가 소요되며, 치열이나 잇몸상태에 따라 더 길어질 수도 있다.

투명교정의 가장 큰 장점은 식사나 양치 시 탈부착이 가능해 부담이 덜하고, 금속 교정 장치와 달리 염증이 생길 확률도 없다는 것이다. 치료절차 또한 일반교정에 비해 매우 간단하다. 약 2주∼8주마다 투명교정 장치를 새 것으로 갈아 끼워주기만 하면 되고, 단계별 교정 장치의 도움으로 시간이 지날수록 치아가 조금씩 가지런해지는 것을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다.

다만 장치장착 시 환자의 협조가 부족하거나 장치가 파손된 경우, 교체주기가 지난 경우, 치료시기를 놓친 경우에는 만족할만한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고 치료기간 또한 길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또 치아는 교정치료가 끝나더라도 어느 정도는 이전의 치아상태로 되돌아가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일정기간 동안은 유지 장치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아울러 교정 중 환자의 구강위생상태가 청결하지 않으면 치아에 흰 반점이 생기거나 일시적인 치은염(잇몸염증) 또는 치주염이 발생할 수 있으니 항시 구강위생상태를 청결하게 하고 적절한 칫솔 선택 및 치간 칫솔 사용을 생활화해야 한다. /치과전문의·믿을신치과 원장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
YG의 회계 처리, 대규모 손실  부메랑  되나
YG의 회계 처리, 대규모 손실 '부메랑' 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