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복합·첨단오피스화하는 지식산업센터…첨단·편의시설 갖춘 '센터M'

4차산업혁명시대를 맞아 산업 트렌드가 급변하고 있다. 이에 발맞춰 다양한 부가기능을 더한 지식산업센터가 각광받고 있다. 특히, 저마다 대형·복합·직주근접·첨단오피스화하면서 상품성을 높이고 있는 추세다. ㅜ근래들어 전국 곳곳에 지식산업센터 분양이 몰리고 있는 가운데, 투자 가치가 높은 상품을 골라내기 위해서는 특화설계와 입지 등을 꼼꼼히 따져봐야한다. 먼저, 건축물 특성상 편리한 교통망의 확보가 필수적이다. 물류 이동과 근로자들의 출퇴근이 원활히 이뤄져야하기 때문이다. 또, 주변환경 수준에 따라 초기 분양률 및 향후 만족도가 큰 차이를 보이곤 한다.

세부적으로 설계 부분을 살펴본다면, 드라이빙 시스템이나 높은 층고, 넉넉한 주차 공간, 기숙사 등을 갖춘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특징적 요소를 많이 갖고 있을수록 상품성이 높을뿐만 아니라, 다양한 수요를 모두 만족시킬 수 있다. 연장선상에서, 경부고속도로와 중부고속도로라는 국내 최대 규모의 쾌속 교통망을 확보하고 있는 성남하이테크밸리에 최첨단 요소를 두루 갖춘 지식산업센터 '센터M'의 분양이 오는 6월 예정돼있다.

센터엠은 업무시설과 기숙사의 출입구를 분리, 양 공간을 구분 했다. 또한 개별냉난방 시스템을 적용해 유동적인 냉난방을 가능케했다. 5.4m 섹션 오피스층고는 개방감을 제공하며, 300㎡ 다목적 회의실과 층별 개인 통화 공간은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한다.

주차공간도 최대 500대까지 수용 가능하고 전·후면 20m폭 진출입로 설계로 물류 이동 환경을 제공한다. 총 11대의 고속 엘리베이터(150m/1분) 및 3톤 화물엘리베이터는 전 층을 쾌속 이동하며, 성남 최고 수준의 9개 층 5.4m 층고 드라이브인 시스템은 원활한 중장비 사용을 가능케 한다.

이에 더해 '센터엠'은 세계적 명소인 '롬바드 스트리트'를 설계에 담아 산책로와 각종 상가를 결합, 140m 길이 원스톱 복합시설로 조성될 예정이다. 나아가 지상층 공개 공지부터 3개 층 하늘 정원까지 총 3,000㎡ 면적의 녹지공간이 더해지면서 단지 곳곳에서 깨끗한 자연환경을 만나볼 수 있다. '센터엠'은 차량 기준으로 20분대면 강남권역과 용인, 10분대면 송파·위례, 판교·분당권으로 이동할 수 있다. 단지 바로 옆에는 잠실과 판교, 모란 등 10개 지역으로 이동하는 노선을 확보하고 있는 버스정류장이 있고, 3정거장이면 서울로 진입하는 단대오거리역(8호선)과도 가깝다.단지 인근으로는 경부·중부·외곽순환·분당수서간고속도로 등이 지나고 있기 때문에 수도권의 광역 교통 허브 역할을 수행해내기 적합하다. 개발호재도 갖췄다. 올 5월 성남하이테크밸리를 지나는 성남 1호선 건설 계획을 담은 경기도 도시철도 계획망이 확정 고시된데 이어 위례신사선도 단지를 지나도록 연장될 예정이다.

최근 성남시는 '아시아의 실리콘밸리'라는 비전을 선포하고 성남벤처펀드를 통해 약 1,360억원을 4차 산업의 원천기술과 융합산업에 투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나아가 성남시는 이 펀드를 오는 2022년까지 3,000억원 규모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성남 내 산업벨트는 하이테크밸리에서부터 제2·3판교테크노벨트까지 지속 확장 중에 있다. 하이테크밸리 인근인 판교테크노밸리만 하더라도 1,400여개 기업이 밀집해있고, 연간 생산 매출액은 무려 79조원(2017년)에 달한다. 아울러 성남시는 2017년 말 성남하이테크밸리를 재생사업지구로 선정, 기반시설을 확충할 계획이다. 오는 2025년 사업장 준공시 약 6,000여개 기업(현재 대비 200% 증가)과 8만2,000여명(현재 대비 280% 증가)의 근로자가 하이테크밸리에 유입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하이테크밸리 내 '센터엠'이 들어서는 부지는 평당 500만원대의 합리적 분양가를 확보하고 있다. 서울 성수동의 경우 평당 1,200만~1,400만원, 판교가 평당 900만~1,200만원에 달한다. 뿐만 아니라 관련법에 따라 2019년 12월 31일까지 지식산업센터 설립자 및 최초 분양 입주자는 취득세 50%와 재산세 37.5%의 세제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경기도 중소기업 육성자금을 통한 융자 지원을 받을 수도 있으며 성남 지식산업센터 '센터엠'은 입주민들에 중도금 대출 혜택(무이자)도 제공한다.

성남 지식산업센터 '센터M' 홍보관은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상대원동 5442-1 크란츠테크노 2층에 위치. 6월 분양예정.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
YG의 회계 처리, 대규모 손실  부메랑  되나
YG의 회계 처리, 대규모 손실 '부메랑' 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