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남성 5명 중 2명 "나는 그루밍족"
잡코리아·알바몬, 성인남성 1058명 설문조사
2030 남성 5명중 2명 "난 그루밍족" /잡코리아·알바몬
2030 남성 5명 중 2명은 스스로 '그루밍족'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루밍족이란 '패션과 미용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남자'를 일컫는 신조어로 외모에 관심을 갖고 가꾸는 남성들이 증가하면서 주목 받고 있다.
18일 잡코리아와 알바몬이 20세 이상 성인남녀 2903명을 대상으로 '그루밍족 현황과 인식'을 주제로 설문조사한 결과, 남성 1058명 중 40.6%는 '나는 그루밍족이라 생각한다'고 답했다. 특히 20대 남성 중 43.3%, 30대 남성 중 42.2%였으나 40대 남성은 24.2%로 상대적으로 적었다.
실제 '평소 기초 화장품(스킨/로션) 이외에 바르는 화장품이 있다'는 남성이 58.7%로 과반수 이상에 달했다. 특히 20대 남성 중에는 63.1%가, 30대 남성 중에도 57.8%가 기초 화장품 이외에 바르는 화장품이 있다고 답했다. 40대 남성은 38.6%였다.
이들 남성들이 기초화장품 이외에 바르는 화장품 종류로는 '자외선 차단 제품'(76.7%)이 가장 많았다. 이어 에센스, 크림 등 피부관리제품(73.3%), 클렌징 제품(53.3%), BB크림 등 피부톤 관리 제품(41.9%), 립글로스 등 립 제품(26.6%) 순으로 사용한다는 남성 응답자가 많았다.
특히 20대와 30대 남성중에는 자외선 차단 제품(79.3%, 76.1%)과 피부관리 제품(72.3%, 74.8%)을 사용한다는 응답자가 각각 10명중 7명 수준으로 가장 많았고, 40대 남성중에는 에센스나 크림 등 피부관리 제품을 사용한다는 응답자가 76.5%로 가장 많았다.
화장품 이외에도'미용을 위해 헤어관리(염색/펌 등)를 받은 적 있는지'조사한 결과 남성 응답자의 83.9%가 '있다'고 답했다. '미용을 위해 점이나 잡티 제거 시술을 받은 적 있다'는 남성도 35.6%로 10명중 3명이상으로 많았다.
이외에도 미용을 위해 왁싱/제모를 한 경험이 있는 남성은 27.5%, 반영구 화장(눈썹문신 등) 경험이 있는 남성은 14.2%로 조사됐다.
전체 남녀 설문응답자에게 평소 메이크업을 하고 다니는 남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물었더니, '본인이 좋아서 하는 것이므로 신경 쓰이지 않는다'(59.6%)는 답변이 과반수 이상으로 가장 많았다.
반면 '피부관리 정도는 괜찮으나 색조 메이크업은 거부감이 생긴다'(33.9%)는 답변도 적지 않았다. '남성이 메이크업을 하는 것 자체가 거부감이 생긴다'(4.6%)는 의견은 소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