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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헌칼럼]성공 창업을 위해 경험지향적 창업자가 필요하다



[이상헌칼럼]성공 창업을 위해 경험지향적 창업자가 필요하다

"창업은 업종보다 창업자 자신에 대한 분석력이 성공의 잣대다."

피터 드러커 교수가 '차별화의 법칙'에서 강조한 창업론에 대한 정의다.

소위 창업의 4요소인 창업자금, 아이템, 입지, 창업자 가운데 창업자의 실행과 사고가 창업 결과의 우선순위라는 말이다.

창업 시장에서 매년 유망 아이템과 소비 트렌드에 대한 분석 자료가 넘쳐나고 있다. 사회적 이슈와 경제 여건, 소비 형태의 변화 등 다양한 환경 분석을 바탕으로 한 유망 창업 아이템이 소개된다. 그것들은 때론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때론 작위적인 목소리로 많은 예비 창업자들을 현혹하고 있다. 물론 관련 전문가들이 나름의 분석 기법을 적용해 뽑아낸 것들이다.

창업 시장의 변화는 소비자들의 소비 형태 변화와 매스미디어의 영향, 그리고 외국에서의 유행 주기별 아이템 흐름 등을 종합해 국내 실정에 맞게 재구성한다.

창업 시장의 트렌드는 실구매자인 소비 트렌드(Consumption Trend), 업종 트렌드(Trade Trend) 그리고 시장 트렌트 (Market Trend)로 구분할 수 있다.

트렌드는 시장에서 형성되는 자연스러운 관심 이동의 표현이자 흡입 매출의 기준이라 하겠다. 이러한 트렌드 변화에 따라야 하는 이유는 표적 고객의 소비성을 계량화, 분석화 하는 기술이 곧 유망 아이템을 찾아내는 기법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여기서 거론하는 계량화와 분석화란 소비 심리적 구매율과 구매 의향을 수치로 분석해서 정량분석에 의한 유효수치의 도출분석을 의미한다.

표적 고객의 소비성 분석은 또한 창업 아이템을 선정할 때 공급자 측에서는 서비스 영역에 대한 전문성, 획일성, 경제적 측면을 강조하게 되겠지만 근본적 목적성인 수익성, 즉 안정적 수익성(Safety Benefit)은 소비자의 욕구 충족지수(Point of Satisfaction Desire)에서 기인하므로 창업 시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 하겠다. 그래서 충분히 검토하고 결정할 사항은 역시 수익구조 부분, 즉 가격 결정 요소라 하겠다. 특히 요즘같이 소비심리가 위축되고 장기적 불황에 가격파괴 전략을 구사할 경우 실제 구매고객의 만족도 및 충성지수(Index of Royalty)는 상당히 우수하지만, 수익성 측면에서는 한계에 봉착해 최소한의 박리다매 이론에도 부합하지 않는 수익이 거의 없는 상황을 초래할 수 있다.

창업은 외부적 환경과 내부적 환경의 적당한 조화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은 내부적 환경, 즉 창업자 자신의 분석이 필요하다. 창업자 유형은 보통 세 가지로 분류한다. 경험중심형, 환경중심형, 신념중심형 창업자로써 유형별 추구사항과 집중성이 상이함에 따라 그 성과 차이도 매우 크다. 창업의 가장 이상적인 형태는 창업자 자신이 가장 잘 알고 있고, 또 많은 경험을 한 분야와 관련 있는 업종을 창업하는 '경험중심형'이라고 한다. 창업전에 가지고 있는 전문성과 경험적 측면의 아이템으로 창업하는 것이 성공창업적 측면에서 우수하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성공 창업은 서비스하는 아이템를 선정하고 특화 시키는 전략 또한 중요하다. 그 의미는 아이템의 차별적 경쟁력 강화를 위해 운영 전략과 홍보 전략 그리고 수익성 측면에서의 경쟁력 확보는 필수라하겠다.

하지만 그보다 우선하는 것은 창업자 스스로가 최고의 경쟁력을 지향하는 것이다. 그것이야말로 창업 최고의, 최후의 경쟁력이다.

-한국창업경영연구소 이상헌 소장(컨설팅학 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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