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기자의 뜯구쓰구/17] 고프로 히어로8 블랙, "디자인 변화로 편의성↑"

▲ 고프로 '히어로8 블랙'. /구서윤 기자

고프로가 20일 새로운 액션캠 '히어로8 블랙'을 국내에 출시했다. 디자인에서 큰 변화를 시도했으며, 영상 촬영 시 안정감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전작인 '히어로7 블랙'을 사용해 본 입장으로 이번 신제품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은 액션캠 본체에 마운팅용 핑거가 내장됐다는 점이다. 고프로는 히어로8 블랙에서 처음으로 디자인 변화를 줬다.

이 덕분에 액션캠에 삼각대를 장착하는 과정이 편리해졌다. 기존에는 삼각대 장착을 위해 별도의 케이스를 끼워야 했는데 이렇게 되면 삼각대 등 악세서리를 연결할 때뿐 아니라 배터리를 교체하거나 충전할 때에도 케이스를 벗겨야 해 번거로웠다.

▲ 히어로8 블랙은 마운팅용 핑거를 탑재해 디자인을 개선했다. /구서윤 기자

히어로8 블랙은 6.6㎝, 세로 4.8㎝의 크기에 무게는 126g이다. 전작 대비 크기가 미세하게 커졌고 무게는 10g 늘었지만, 미니연장봉 겸 삼각대를 함께 사용해도 여전히 가볍고 주머니에 쏙 들어가 들고다니기 편리하다.

핑거 외에 디자인은 전작과 큰 차이가 없다. 전면에 고프로 로고와 함께 카메라 렌즈, 작은 화면이 위치하는데 이 화면에는 영상을 찍을 때 영상의 해상도와 시간, SD 카드 용량, 배터리 잔량 등의 정보를 보여준다. 후면에는 터치스크린이 있다.

히어로8 블랙에는 전원 버튼과 녹화 버튼이 있다. 전원 버튼을 누르면 화면이 켜진다. 터치스크린에는 SD카드 용량, 시간, 배터리 잔량, 동영상 해상도, 줌인·아웃 버튼 등이 나타난다. 전원을 켜기 전에 녹화 버튼을 누르면 전원이 켜짐과 동시에 자동으로 녹화가 시작돼 편리하다.

조작법도 전작과 동일해 다루기 어렵지 않았다. 위에서 아래로 쓸어내리면 블랙에 대한 설정 화면이 나타나고, 아래에서 위로 올리면 찍은 동영상이나 사진을 볼 수 있다. 양옆으로 넘기면 타임랩스, 동영상, 사진 등 원하는 촬영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하이퍼스무스2.0으로 안정감 향상

고프로는 히어로7 블랙에서 처음 도입한 '하이퍼스무스' 기능을 신제품에서 더욱 강화해 영상의 안정감을 높였다. 하이퍼스무스를 껐을 때와 비교하면 안정감은 상당히 높아졌다. 하지만 하이퍼스무스 기능을 켠 상태에서 삼각대에 히어로8 블랙을 끼운채 걸으면서 영상을 촬영해본 결과 여전히 위아래로 출렁거림이 느껴졌다. 안정감을 더욱 높여주는 '부스트모드'를 적용하고 찍으니 조금 나아졌다.

▲ 고프로 히어로8 블랙의 협각, 리니어, 광각모드(상단부터)로 같은 자리에서 촬영한 사진. /구서윤 기자

촬영모드에는 스마트폰 카메라와 비슷한 화각을 가진 '협각' 모드가 추가됐다.

영상 모드에선 슬로모션 버튼이 바로 보여 쉽게 슬로모션 영상을 촬영할 수 있어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얻을 수 있었다. 빠르게 움직이는 대상을 찍으면 원래의 영상과 슬로모션 영상을 함께 볼 수 있다.

마이크 위치는 전면으로 옮겨왔다. 그래서인지 옆으로 차가 달리는 도로나 바람 소리가 강하게 들리는 환경에서도 목소리가 선명하게 녹음됐다.

타임랩스 모드에는 타임워프, 타임랩스, 야간랩스 기능이 있는데, 이중 장시간 촬영한 결과물을 빠르게 보여주는 타임워프 기능은 더욱 개선됐다. 우선 기존에는 촬영 속도를 2배속에서 최대 30배속까지 선택할 수 있었는데 자동으로 설정 가능하다. 또한 타임워프 영상을 찍는 중간에 정지 없이 '실시간' 버튼을 통해 일반 속도로 촬영할 수도 있다.

타임워프를 켜놓고 카메라를 가만히 세워두기만 하면 시간이 변화하는 모습을 빠르게 볼 수 있다.

◆발열, 야간 촬영은 아쉬워

히어로8 블랙을 사용하면서 아쉬웠던 부분은 발열이다. 켜놓은지 20분도 되지 않았는데 제품에서 뜨거움이 느껴졌다. 특히 제품 하단의 마운팅 핑거 부분이 가장 뜨거웠다.

▲ 히어로8 블랙으로 찍은 사진(위)과 스마트폰 '삼성 갤럭시S9'으로 촬영한 사진(아래). /구서윤 기자

야간 촬영 모드에서도 스마트폰 카메라와 비교했을 때 장점이 크게 느껴지지 않았다.

배터리는 전작 보다는 오래 지속됐다. 100%에서 15분간 촬영했을 때 80%로 줄어들었다.

히어로8 블랙의 출시 가격은 51만8000원이다. 지난 20일 정식 출시됐다.

고프로는 이번 신제품을 발표하면서 영상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는 모듈 3가지도 함께 공개했다. ▲내장형 마이크와 외부 마이크용 3.5㎜ 마이크 포트, HDMI 출력 포트, 콜드 슈 마운트 2개를 갖춘 미디어 모듈 ▲조명 모듈 ▲고프로에 장착해 실시간으로 영상 촬영 화면을 확인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 모듈이다. 모듈에는 별도 배터리가 내장돼 있어 고프로의 배터리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모듈은 12월부터 예약판매를 시작할 예정이다.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
北, 기존과 다른 낙하산 사용해 전술적 변화 예상
北, 기존과 다른 낙하산 사용해 전술적 변화 예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