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서울화로 주목 받는 수도권 지역…서울 이주 수요 흡수할 최적지는?

탈서울화로 주목 받는 수도권 지역…서울 이주 수요 흡수할 최적지는?

급증하는 서울의 집값에 부담을 느껴 상대적으로 집값이 저렴한 수도권에 내 집 마련을 하려는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 20일 통계청의 지난해 '연령별 서울 순이동 자료'를 보면 서울을 떠난 10만230명 가운데 30대(30~39세)가 42%를 차지했다. 30대 4만2,521명이 서울을 탈출했고, 4만9,579명이 경기로 유입됐다. 지난 5년간 탈서울한 30대는 19만2,979명에 달한다. 이는 서울의 높은 주거비용을 피해 수요자들이 수도권지역으로 이동한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서울에 비해 저렴한 집값은 수도권으로 수요자들의 발걸음을 이끄는 주요 요인이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지난 9월 기준 서울 아파트 평균 전셋값은 4억4,007만원인 반면 수도권 아파트 평균 매매가는 3억1,093만원에 그쳤다. 8월 KB부동산 기준 경기와 인천의 평균 아파트 가격도 각각 3억5,872만원, 2억7,136만원으로 서울 평균 아파트 매매가 8억3,173만원에 비해 2~3배 저렴한 것으로 확인됐다.

대출규제도 서울에 비해 덜하다. 서울은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되면서 주택담보인정비율(LTV)이 40%로 제한됐지만 여전히 수도권은 60%까지 대출이 나온다.

부동산 관계자는 "대부분의 직장이 서울에 몰려있기 때문에 서울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접근성을 확보한 지역으로 수요자들이 몰리고 있다"며, "향후 광역 교통망이 확충은 물론 가격경쟁력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수도권을 향한 탈서울 인구는 더욱 증가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처럼 수요자들의 눈길이 수도권으로 향하는 가운데 우수한 서울접근성을 갖춘 단지가 분양을 앞둬 관심이 뜨겁다. 금성백조는 인천 검단신도시 AA11블록에서 '검단신도시 예미지 트리플에듀'를 선보일 예정이어서 주목 받고 있다.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5층, 14개 동, 전용면적 76~102㎡ 총 1,249가구 규모로 지어진다. 먼저 단지 바로 앞에 초?중?고등학교가 조성되는 트리플 학세권 단지로 북검단에서 유일하게 교육 걱정없는 특화단지라 할 수 있다. 또 2개의 영어마을이 가까워 뛰어난 교육환경을 갖추고 있다.

검단신도시의 교통호재를 두루 누릴 수 있는 입지적 장점도 갖추고 있다. 인천지하철 1호선 신설역이 도보권에 위치할 예정으로 신설역 개통 시(2024년 예정) 두 정거장이면, 서울로 이동할 수 있는 탁월한 서울 접근성을 보유하고 있다. 원당-태리간 광역도로 및 인천국제공항 고속도로 연결로까지 신설될 예정이어서 차량으로 15분 내 서울 진입이 가능해진다.

특히 국토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의 '광역교통 2030'계획에서 수도권 서부권에 광역급행철도(GTX)-D 신규 노선을 검토할 예정이어서 미래가치가 높다. 지하철 5호선 연장(김포한강선)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도 진행될 예정이라 교통호재가 풍부하며 기대감 역시 높다.

생활인프라도 풍부하다. 검단신도시 1단계 사업의 랜드마크인 넥스트 콤플렉스, 중심상업지구, 관공서 등 풍부한 생활인프라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넥스트 콤플렉스는 문화, 상업, 주거, 업무를 모두 진행할 수 있는 복합문화시설이다. 또 단지 주변에 위치한 계양천 수변공원과 단지 앞 근린공원을 통해 쾌적한 자연환경도 누릴 수 있다.

살기좋은 아파트로 정평난 예미지 브랜드 아파트가 선보이는 다양한 설계와 상품도 눈길을 끈다.

전 가구 남향위주 배치와 100% 4베이(BAY) 설계를 도입해 맞통풍이 가능하도록 조성하고 일조와 채광이 탁월한 주거공간을 만들 계획이다. 일부 타입을 제외한 전 가구에는 4베이(BAY)?4룸(ROOM) 설계를 선보이며, 타입별로 대형 드레스룸, 대형 알파룸, 와이드주방, 주방팬트리, 복도팬트리, 현관창고 등을 넣어 수납공간을 극대화했다. 전용 102㎡ 타입은 3면 발코니 구조를 도입해 실사용 면적을 극대화했고, 다양한 공간활용이 가능한 알파룸이 있어 자녀방을 특화하여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각 세대에는 2.4m의 높은 천장고로 개방감을 확보했으며, 1층세대는 지상에서 창호 하단까지 1.4m 높게 설계해 1층세대지만 기존 타 단지 대비 우수한 프라이버시를 확보할 수 있도록 했다.

상품성도 뛰어나다. 축구장 4개 크기인 약 3만4,260㎡ 규모의 초대형 중앙광장이 조성될 예정이며, 최대 약 355m의 넓은 동간거리를 확보해 개방감이 탁월하며 동간 간섭이 적어 세대간 쾌적한 조망을 자랑한다.

지상에 차가 없는 단지로 조성되며, 주차공간도 1.45대 가량으로 넉넉하게 확보했다. 증가하는 전기차 수요에 맞게 약 18대의 전기자동차 충전소가 설치되며, 입주민의 안전과 편의를 고려해 모든 차량 출입구에 드롭오프존과 맘스스테이션을 설치한다. 단지 내 어린이집, 도서관, 독서실 등 어린이를 위한 특화 커뮤니티시설도 조성될 예정이며, 스크린골프장을 비롯해 골프연습장, 피트니스센터, GX룸, 사우나 등의 커뮤니티시설도 적용된다.

입주민들의 건강을 위해 헤파급 필터를 부착한 공기청정형 전열교환기로 미세먼지를 줄여 실내공기질 유지에 도움을 준다. 또 각 세대에 공급되어지는 식수를 한번 더 정수하여 청정수를 제공하는 중앙정수시스템도 적용된다.이외에도 단지 내 무인택배 시스템이 적용되며, 세대 내에는 홈네트워크 월패드가 설치돼 조명, 난방, 환기 등의 제어는 물론, 주차위치인식, 엘리베이터콜, 가스밸브 잠금, 원격검침 등 다양한 생활편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청약 일정은 19일(화)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20일(수) 1순위, 21일(목) 2순위 청약을 실시할 예정이다. 청약 접수는 아파트투유와 국민은행 홈페이지에서 인터넷으로 신청하면 된다.분양 관계자는 "검단신도시에 교통호재가 이어지면서 실수요자뿐 아니라 투자자들의 문의도 많다"며, "주택 명가 금성백조의 명성에 걸맞은 우수한 설계와 상품으로 검단신도시에서 또 하나의 명품 예미지를 만들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금성백조는 1981년 창립 이래, 38년간 축적된 기술력과 시공능력을 바탕으로 성공분양을 이어오고 있다. 2019 국토교통부 시공능력평가 50위를 기록한 금성백조는 '전국 살기좋은 아파트 종합대상' 대통령상 2회, 국무총리상 1회를 각각 수상하는 등 품질뿐 아니라 프리미엄 아파트의 브랜드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검단신도시 예미지 트리플에듀의 모델하우스는 인천 서구 원당동 일원에 조성 중이다.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
 장사 잘 했는데..  노른자 공장 접어야하는 삼표
'장사 잘 했는데..' 노른자 공장 접어야하는 삼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