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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여행/레져

[메트로 트래블] 글로벌 철도 티켓 패스 배급사 레일유럽, "한국시장 2위"

전세계 올해까지 약 5100억원 실적 달성, 2021년까지 6400억원 사업 실적 목표

레일유럽 응우엔 CEO(E-Voyageurs SNCF 국제 사업부 대표)가 2020 한국시장전망 과 유럽 기차여행에대한 한국 관광객 수치현황을 말하고있다. 사진 = 이민희 기자



세계1위 글로벌 철도 티켓 패스배급사 레일유럽 다오 쿠오이 응우엔 CEO가 11일 한국을 방문, 유럽 기차여행을 위한 새 기술서비스와 2020 한국비전을 기자간담회에서 밝혔다.

"이번이 4번째 한국방문이다, 올 때마다 많이 발전해 놀랍다. 한국은 유럽기차여행에 중요한 시장이며 아시아중 가장 큰 시장이다. 한국은 유럽 포함 세계 2위 시장이다"고 운을 뗀 응우엔 대표는 "유럽 기차여행은 큰 시장규모로 기차여행이 친환경적 여행수단이다. 시장규모를 보면 유럽에서 연간 철도로 이용해 소비되는 금액이 330억유로(약 42조원)에 달하고 국경을 통과해 지나가는 '크로스보더'시장 규모는 전체시장의 15%정도다. 15% 중 비유럽지역(해외여행자)사람들이 소비하는 금액은 8억~10억유로(약 1조~1조3000억원규모)다"고 밝혔다.

그는 "앞으로 10년후에는 유럽이외 방문객들이 유럽 기차여행시장 성장을 견인할것으로 예상한다. 비유럽국가 유럽철도 소비시장이 1조9000억원 정도로 성장할것으로 본다. 한국시장은 전세계 매출 3위를 차지하고있는데, 1위는 미국, 2위는 호주, 3위가 한국이다. 그러나 한국은 유럽기타여행 부문에서 전세계 2위다. 2019년 한해 6% 성장하였고, 한국매출은 B2B 총판, 여행사를 통한 판매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관광객 소비스타일 질문에 "레일유럽은 철도패스 구간티켓 등을 판매하는데, 한국관광객들은 스위스 트래블패스를 가장 좋아한다, 유레일패스가 2위고 구간 티켓 중 한국분들은 초고속열차를 선호하는 것 같다. 가장 인기 있는 것은 유로스타, 그 다음은 테제베를 통한 프랑스 국내선 이용이다"고 말했다.

레일유럽은 1930년대, 즉 80년정도 역사를 가지고 있다. 유럽내 기차여행을 홍보하기 위해 설립되었고, 현재 레일유럽은 50개 유럽 내 국영철도청, 철도회사와 관계를 맺고 있고, 여행목적지는 2만5000곳, 유럽철도노선은 1만1000개를 커버하고 있다. 또 다양한 각 국가별 웹사이트를 운영중이다.

작년 매출 질문에 응우엔 CEO는 "2018년기준 레일유럽매출은 3억3500만유로(약 4천300억원), 작년한해 티켓판매가 400만장을 판매하였고, 전년대비 11% 성장하였다. 레일유럽은 전세계 최대 철도 결제티켓 및 패스 배급사가 된 것이다. B2B가 매출 전반적인 영업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데, 한국에서는 B2B가 매출중 90%가까이 차지한다"고 밝혔다.

그는 마지막으로 "전세계 70개국에 저희서비스를 하는 B2B 파트너들이 2만여곳 정도 있다. B2B 통해 판매한 티켓은 250만장이며 2/3가 B2B면 1/3이 B2C 이다. 30개 국가에서 B2C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18개 통화(화폐), 15개 언어로 레일유럽 사이트에서 결제를 할 수 있다. 2018년기준 판매된 B2C 티켓은 150만장이다. 레일유럽은 전세계 철도 티켓 및 패스배급사로서 올해까지 약 5100억 원 실적 달성과 2021년까지 5억유로(약 6400억 원)사업 실적 목표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신복주 레일유럽 한국 지사 대표가 총판·여행사 B2B 업체들과 다양한 마케팅지원을 통해 한국 시장을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을 말하고 있다./이민희 기자



한편, 레일유럽은 유럽 기차 여행 확산을 위해 B2B 파트너들에게 기차 티켓 및 패스를 쉽게 예약하고, 발권할 수 있는 새로운 플랫폼인 'ERA(Easy Rail Access)' 시스템을 서비스해 본격적으로 시장 성장을 이끈다는 방침이다.

새롭게 서비스하는 레일유럽'ERA'시스템은 국내 최초 B2B 전용 유럽 철도 상품 발권 플랫폼이다. 레일유럽 총판 및 여행사들은 ERA를 통해 티켓 및 패스 상품을 실시간 조회하고 예약, 발권까지 한번에 할 수 있다.

또한, 레일유럽은 이날, 11월부터 영국유명 온라인 기차 티켓 예약 플랫폼인 'Loco2'와 브랜딩을 통합한다고 밝혔다.

레일유럽 한국 지사 신복주 대표는 "레일유럽의 궁극적인 목표는 전 세계 여행자들이 유럽 기차 여행을 위해 제일 먼저 선호하는 회사가 되는 것"이라며 "한국 시장은 레일유럽의 영향력있는 시장으로 롯데관광, 모두투어, 하나투어 등 총판·여행사 B2B 업체들과 다양한 마케팅 및 파트너 지원을 통해 국내 유럽 기차 여행시장 저변 확대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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