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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기아차, 3세대 K5 공개…'1세대 파격·2세대 고급스러움·3세대 즐거움'

기아차 국내사업본부장 권혁호 부사장(오른쪽)과 기아차 디자인센터장 카림 하비브가 이날 공개된 3세대 K5 차량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1세대 K5가 파격적 스타일을 지향했다면 2세대는 업그레이드된 성능, 3세대는 즐거움을 선사하는 것이다."

기아자동차가 4년만에 완전변경(풀체인지)한 3세대 K5를 소개하며 카림 하비브 기아차 디자인센터장은 이같이 설명했다.

기아차는 21일 경기도 용인시에 위치한 기아 비전스퀘어에서 권혁호 기아차 국내사업본부장 부사장등 기아차 임직원 200여명이 모인 가운데 3세대 K5 미디어 프리뷰 행사를 열었다.

이날 하비브 전무는 "3세대 K5는 미래 모빌리티 시대를 선도할 기아차의 드라마틱한 변화를 엿볼 수 있는 상징적 모델"이라며 "높은 디자인 완성도와 함께 첨단 상호 작용형 기술 등으로 앞선 사용자경험을 선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1세대 K5는 세련되고 당당하며 다이내믹한 디자인으로 글로벌 시장에 깊은 인상을 남겼으며 2세대 K5는 1세대의 디자인 정체성을 유지하며 더 고급스럽고 감성적인 디자인적 특징을 지니고 있다"며 "오늘 선보인 3세대 K5는 기회, 쇄신, 대범함, 열정 등을 모두 포함한 기아차 디자인 스토리의 완전히 새로운 장"이라고 말했다.

또한 "기아차는 세단의 새로운 정의를 내리고 싶었고 남들과는 다른 더욱 혁신적이고 새로운 디자인을 목표로 했다"며 "3세대 K5는 날렵하고 역동적이면서도 우아하고 하이테크한 미래 지향적 디자인을 갖춘 차"라며 3세대 K5 디자인에 대해 강조했다.

3세대 K5의 가장 큰 특징은 차량이 운전자 및 주변 환경과 적극적으로 상호 작용하는 첨단 신기술을 적용했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 ▲음성 인식 차량 제어 ▲공기 청정 시스템(미세먼지 센서 포함) ▲하차 후 최종 목적지 안내 ▲테마형 클러스터 ▲카투홈 등 국산차 최고 수준의 첨단 상호 작용형(인터랙티브) 기술 등을 구현했다.

예를 들어 운전자가 주행중 "창문 열어줘" "에어컨 켜줘"와 같은 직관적인 명령뿐만 아니라 "시원하게 해줘" "성에 제거해줘"와 같이 사람에게 대화하듯 자연스럽게 얘기할 경우에도 운전자의 요구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맞춰 공조뿐만 아니라 창문, 스티어링 휠 열선, 시트 열선 및 통풍, 뒷유리 열선 등을 모두 제어할 수 있다.

차량 외관에는 기아차 디자인의 상징이었던 '타이거 노즈' 라디에이터 그릴과 헤드램프와의 경계를 과감히 허물고 전면부 전체로 확장시켜 존재감을 강조했다. 기아차는 이를 향후 출시되는 신차에 순차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3세대 신규 플랫폼을 적용해 소음 및 진동(N.V.H)를 크게 개선하고, 중량 절감을 통한 가속 및 제동 성능 향상도 달성한 것도 장점으로 소개됐다.

기아차는 또 3세대 K5의 모든 엔진을 현대·기아차의 차세대 엔진 '스마트스트림'으로 변경했다. 가솔린 2.0 모델은 2351만원, 가솔린 1.6 터보 모델은 2430만원, LPi 일반 모델은 2636만원, 하이브리드 2.0 모델은 2749만원부터 시작한다.

특히 K5는 동급 최대 실내 공간을 확보했다. 2850㎜의 휠베이스와 기존 대비 50㎜ 늘어난 전장(4905㎜), 25㎜ 커진 전폭(1860㎜) 등 확대된 제원을 통해 공간성을 향상했으며 20㎜ 낮아진 전고(1445㎜)로 다이내믹한 스포티 세단의 모습을 갖췄다.

기아차는 이같은 상품성과 합리적인 가격을 앞세워 연간 목표를 7만대로 잡았다. 5만~6만대 수준이었던 지난 2017년과 2018년 연간 판매량을 고려하면 다소 공격적인 목표치다. 3세대 K5는 내달 12일 공식 출시되며 21일부터 사전계약을 받는다.

권혁호 부사장은 "3세대 K5가 인터넷을 중심으로 반응이 높다"며 "1세대 모델을 처음 선보일 때 보다 열기가 뜨겁다"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실제로 3세대 K5는 지난 12일 유튜브 티저영상 공개 이후 조회수가 40만건을 돌파했다.

기아차 3세대 K5 인테리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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