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당 512잔…국내 커피시장 10조 돌파
지난해 국내 커피시장이 10조원을 돌파했다.
18일 관세청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커피시장 규모는 약 11조7397억5000만원을 기록했다. 10년전과 비교해 3배 이상 커진 수치다.
지난해 국내에서 판매된 커피를 잔수로 환산하면 약 265억잔이다. 이는 우리나라 국민 1인당 512잔을 마신 것으로 파악됐다.
2007년에 국민이 마신 총 커피 잔수가 204억잔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10년 만에 30% 증가했다.
종류별로는 커피믹스가 130억5000만잔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원두커피 48억잔, 캔커피 등 각종 커피음료 40억5000만잔, 인스턴트 커피 31억잔, 인스턴트 원두커피 16억잔 순이었다.
마신 커피 잔수 증가 폭보다 시장규모(매출) 증가 폭이 더 큰 것은 잔당 단가가 가장 비싼 원두커피 시장이 급속히 확대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지난해 잔당 평균 소비자 지불가격은 원두커피가 1636원으로 가장 비쌌다. 캔커피 등 각종 커피음료는 473원, 인스턴트 원두커피 201원, 커피믹스 114원, 인스턴트 커피 54원 등이었다.
2007년 9000억원대에 불과했던 국내 원두커피 시장은 10년이 지난 작년에는 7조8528억원으로 7배 이상으로 커졌다.
1990년대 까지만해도 국내 커피시장은 커피믹스 등 인스턴트 커피 위주였다. 2000년대 들어 스타벅스와 커피빈 등 커피전문점이 생기면서 원두커피 시장이 크게 성장했다.
국내 커피전문점 시장을 이끌고 있는 스타벅스는 2016년 국내 진출 17년 만에 매출 1조원을 돌파했고 지난해에는 영업이익이 1000억원을 넘어섰다.
최근에는 '로스터리 카페'도 늘어나고 있어 커피의 고급화·다양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