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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국내 車 시장에 불어온 '소형' 바람…르노 전기차 조에 '가성비' 앞세워 시장 주도

유럽 판매 1등이 알려주는 전기차의 기본기
안전 최우선의 기술력

르노 조에

현대자동차의 경차 캐스퍼가 국내 자동차 시장에 많은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과거 대형 차량을 중심으로 높은 판매량을 보였던 자동차 시장에 소형바람이 불어오고 있다. 여기에 전기차 시대의 문이 본격적으로 열린 국내 시장에서 소형 전기차에 대한 국내 소비자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유럽에서 높은 판매량을 보이고 있는 르노삼성자동차의 조에도 덩달아 인기다.

 

르노 조에는 시장의 유일한 3세대 전기차로 유럽 시장에서는 1등 전기차로 통한다. 긴 역사가 말해 주듯 안정성을 최우선 가치로 세우며 전기차의 정체성을 세운 모델이기 때문이다. 출시 이후 3세대까지 건너오며 한 번도 배터리 화재 사고가 보고되지 않은 모델로도 유일하다.

 

소형차 시장이 우세한 유럽에서 르노 조에 역시 시티카의 역할을 제대로 완수하고 있다. 지난해에만 10만 대가 팔리며 타의 추종을 불허한 조에는 누적 28만 대가 팔렸다.

 

르노 조에의 인기는 앞서 언급한 것처럼 안정성에 기반한 상품력에 있다. 즉, 기술력이라고 할 수 있다. 지난 8월 유럽의 전기차 조사 매체가 조사한 결과 글로벌에서 판매되는 전기차 18종 중 전비가 가장 높은 전기차로 조에가 뽑혔다.

 

이 조사 결과는 실제 18종의 전기차를 한여름 섭씨 31도의 기온에서 이탈리아 로마에서 포를리까지 360㎞를 실제 주행해 얻은 수치다. 차량의 100㎞당 소모 전력을 측정해 순위를 매긴 결과 르노 조에는 100㎞당 11㎾의 전력을 소모하며 테스트 차량 중 1㎾로 9㎞ 이상 주행이 가능한 유일한 전기차로 뽑혔다.

 

르노 조에는 국내 판매 모델에 유럽 사양과 동일한 54.5kWh 용량의 배터리를 탑재했으며, 완충 시 309㎞(WLTP 기준 395㎞)를 달릴 수 있다. 50㎾급 급속충전기를 이용하면 30분 충전으로 약 150㎞를 달릴 수 있다. 100㎾급 최신 R245 모터를 장착해 최고출력 136마력과 최대토크 25㎏·m의 힘을 갖고 있고, 정지 상태에서 50㎞/h까지 3.6초, 100㎞/h까지 9.5초 만에 돌파한다.

 

르노 조에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적용해 모터와 배터리 패키징이 최적화됐다. 덕분에 무게 중심이 낮으며 이상적인 무게 배분으로 다른 전기차들보다 상당히 주행 안정성을 느낄 수 있다. 다른 전기차들과 달리 단단하면서 역동적인 주행이 특징으로 꼽힌다.

 

회생 제동 장치인 B 모드로 에너지를 비축하며 브레이크를 따로 밟지 않고 페달 하나만 밟고 떼고를 반복해 운행할 수 있다. 그밖에 차선 이탈 경보 시스템(LDW), 주차 주향 보조 시스템(EPA), 오토매틱 하이빔(AHL), 보스(BOSE)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 오토 오프닝&오토 클로징, Z.E. 보이스, 스티어링휠 열선,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오토 홀드 등의 편의사양을 갖춰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조에는 전기차에서 발생하는 열을 재활용하는 히트 펌프 기술과 배터리 히팅 시스템이 적용돼 겨울철 저온 주행 환경에서도 236㎞를 주행할 수 있다. 겨울철이 긴 우리나라 기후 사정상 적합한 전기차라고 할 수 있다.

 

르노삼성 관계자는 "소형 전기차의 기준을 제시하는 모델이 르노 조에라 할 수 있다"며 "합리적인 전기차를 찾는 소비자에게 안성맞춤인 차"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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