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유통>유통일반

모임없는 연말…온라인 선물하기 급증

SSG닷컴의 선물하기 서비스 화면

모임없는 연말…온라인 선물하기 급증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로 연말 모임이 금지되면서 온라인 선물하기 수요가 크게 늘었다. 오프라인 모임을 비대면 선물로 대신하는 수요가 반영됐다는 분석이다.

 

현대백화점은 지난 1일부터 20일까지 '더현대닷컴 선물서비스' 주문건수가 지난해 같은 기간대비 350% 증가했다고 23일 밝혔다.

 

선물하기 서비스는 고객이 상대방의 휴대폰 번호만 알면 선물을 보낼 수 있다는 점이 비대면 트렌드와 맞아떨어지며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선물하기 서비스가 가장 활성화되어있는 것은 카카오커머스로 올해 3분기 전체 거래액은 전년 동기대비 68% 늘었다. 카카오커머스 내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부분은 '카카오톡 선물하기'로 상반기 선물하기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47% 늘었다. 지난해 선물하기 거래액 3조원을 기록한 카카오커머스는 올 거래액은 4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된다.

 

카카오톡 선물하기는 명품 경쟁력을 전면에 내세우며 성장하고 있다.

 

선물하기에 입점된 명품 브랜드도 상당하다. 샤넬 뷰티·구찌·몽블랑·버버리·프라다 등 백화점 명품관 부럽지 않다. 명품 브랜드 입점은 40~60대 고객의 유입량을 증가시켰고, 매출로 이어졌다.

 

SSG닷컴의 선물하기 서비스 매출도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SSG닷컴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선물하기 서비스의 매출이 작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64.6% 가량 늘었다. 상대방의 주소가 없어도 식품부터 화장품, 명품에 이르기까지 SSG닷컴 내 1000만 종의 상품을 쉽고 빠르게 구매해 전달할 수 있다.

 

가장 큰 폭으로 늘어난 것은 '스타벅스' 관련 상품이었으며, 뷰티 카테고리도 눈에 띄게 신장률이 높았다. 1월부터 11월까지의 구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전년 같은 기간 대비 107.6% 증가했는데, 이는 같은 기간 뷰티 카테고리 전체 매출 신장률에 비해 2배 이상 빠른 속도다.

 

식료품 카테고리 선물하기 비중도 같은 기간 81.6% 가량 늘며 비대면으로 달라진 선물하기 트렌드를 반영했다. 전체 판매 구성비 중 절반 이상인 58.9%가 '신선식품'이었으며, 그 중에서도 '과일', '육류' 등 선물세트가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황이 이러하자 유통업계는 온라인 선물하기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더현대닷컴선물하기

현대백화점은 연말 선물 수요를 잡기 위해 오는 27일까지 더현대닷컴에서 다양한 행사를 진행한다.

 

'연말연시 선물 기획전'을 열고 다이어리·캔들(양초)·식기 등 200여 개 상품을 선보이며, 프랑스 향수 브랜드 '아틀리에 코롱', 이탈리아 코스메틱 브랜드 '산타마리아노벨라' 등 수입 화장품 기획전, 무스너클·파라점퍼스 등 수입 프리미엄 패딩 기획전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더머니' 적립금을 구매 금액별로 최대 10%까지 증정하는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11번가는 '선물하기 전문관'에서 크리스마스와 연말연시 선물 기획전을 다양하게 진행한다. '10% 할인쿠폰'(최대 5000원)을 선착순으로 제공하고 OK캐쉬백을 최대 3000포인트 적립해줘 보다 알뜰한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새해를 앞두고 100여 종의 제품을 할인 판매하는 '다이어리 선물 기획전'도 오는 31일까지 진행한다. MZ세대를 겨냥한 '쓸데없는 선물하기' 기획전도 마련했다. 친한 지인들끼리 활용도가 낮은 선물을 재미로 교환하는 트렌드를 반영해 가짜 팔 깁스, 모형 핸드폰, 앞뒤 디자인이 똑같은 '양면 셔츠' 등 이색 상품들을 판매한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