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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과학>IT/인터넷

"2025년 연매출 1조원 목표"…클라우드 다크호스 부상 NHN

김동훈 NHN 클라우드사업그룹 전무가 사업목표를 설명하고 있다. / 화면 캡처

아마존웹서비스(AWS)와 마이크로소프트(MS), 구글 등이 글로벌 클라우드 시장에서 존재감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국내 기업 NHN이 글로벌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글로벌 시장을 포함, 오는 2025년까지 매출 1조원을 목표로 하겠다는 복안이다. 이를 위해 AWS 프리미어 파트너인 클라우드넥사(Cloudnexa)를 인수하고, 일본과 북미 지역에서 클라우드 리전(데이터센터) 서비스를 시작하는 등 공격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 신규 브랜드 'NHN 클라우드' 공개

 

NHN은 11일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열고 클라우드 사업 신규 브랜드 'NHN 클라우드'를 공개했다.

 

클라우드 시장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원격근무, 원격학습, 전자상거래 등 비대면 사회가 도래하면서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다. 시장조사기업 카날리스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한 해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 규모는 1420억 달러(약 159조9000억원)로 전년대비 33% 늘었다.

 

NHN이 공개한 신규 브랜드 'NHN 클라우드'는 클라우드 서비스의 세계적 확산 흐름에 맞춰 NHN의 기술 비전을 담아 한국을 넘어 세계 클라우드 시장 속 리더로 성장하기 위한 의지를 담고 있다는 회사 측의 설명이다.

 

김동훈 NHN 클라우드사업그룹 전무는 "NHN 클라우드를 통해 글로벌 클라우드 시장을 선도하겠다"며 "글로벌 시장을 포함해 2025년까지 매출 1조원을 목표로 하겠다"고 밝혔다.

 

NHN은 지난 2014년 통합 클라우드 솔루션 '토스트(TOAST)'를 출시하며 국내 클라우드 시장 초기부터 발빠르게 사업을 시작한 기업 중 하나다. 현재 120여 개 인프라 및 플랫폼 상품을 제공하며, 3000여 곳의 기업 고객을 확보했다.

 

지난해 클라우드 전체 매출은 전년 대비 2.5배 성장한 국내 성과에 힘입어 1600억원을 돌파했고, 국내외 매출 비중은 각각 60%(국내)와 40%(해외)를 차지하고 있다.

 

◆ 日·북미 시장 공략, 국내 역량도 확대

 

지난 2019년에는 일본과 북미에서 클라우드 리전 서비스를 시작하며 적극적으로 글로벌 시장도 겨냥하고 있다. 특히 NHN의 북미법인인 NHN 글로벌은 지난 1월 AWS 프리미어 파트너인 클라우드넥사를 인수하기도 했다. NHN 일본 법인 역시 NHN 클라우드 서비스와 더불어 AWS의 톱5 클라우드 관리 서비스 기업(MSP)으로 성장했다. NHN 은 지역별 MSP를 중심으로 NHN 클라우드의 글로벌 서비스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판교, 김해, 광주 등 권역별 데이터센터도 마련하면서 국내 역량도 확대한다. 현재 자체 기술력으로 설계·구축한 친환경 도심형 데이터센터 '판교 NCC' 외에 경남 김해와 광주에 데이터센터를 구축하고 있다.

 

경남 김해 데이터센터는 판교의 4배 규모로 준비하고 있으며, 광주 AI 데이터센터는 국가 인공지능 데이터센터로 구축되는 국내 최대, 세계 10위 이내 규모로 건립할 예정이다.

 

김동훈 전무는 "김해 데이터센터는 스마트시티 핵심 데이터센터로 활용할 예정이고, 광주 데이터센터는 AI 사업단 전진기지가 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통해 NHN은 기업, 기관, 대학들의 연구개발 인프라 및 플랫폼을 지원하는 한편, 데이터센터에 모아지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활용해 유의미한 보를 재생산하고, 이를 필요로 하는 곳에 제공해 다양한 산업 육성에 일조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통합 데이터 솔루션 다이티(Dighty)를 통해 데이터 솔루션 사업도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예정이다.

 

이진수 NHN ACE 대표는 "비즈니스 활동에 필요한 데이터를 측정하고 수집하며, 흩어진 데이터를 통합해 활용할 준비를 하는 것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출발"이라며, "누적된 기술력을 기반으로 글로벌 기업과의 세일즈 네트워크 협력 등을 통해 중장기적 글로벌 사업을 본격 확장해갈 것"이라고 말했다.

 

#NHN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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