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여에 걸친 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며 한국 사회의 질병 및 미래에 관한 불안도가 급증한 동시에 국민들의 돈에 대한 집착이 강해졌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한국은 글로벌 평균 대비 보건적·경제적 타격이 적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인의 현실 인식과 미래 전망은 과도하게 부정적이라는 분석이다.
90개 국에 포진한 글로벌 시장조사 기업 칸타(KANTAR)는 8일 국내 언론을 대상으로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열고 세계 최대 규모 코로나19 소비자 신디케이트 조사 '칸타 코비드19 바로미터'(이하 '코비드19 바로미터')의 9차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코비드19 바로미터'는 코로나19 팬데믹 시기의 소비자 인식과 행태 변화를 추적하기 위해 60여개 국가를 대상으로 지난해 3월 시작했다. 현재까지 총 9차례 조사가 진행됐는데, 한국은 이 중 2차(2020년 3월 27~30일), 3차(2020년 4월 10~13일), 4차(2020년 4월 24~27일), 9차(2021년 4월 15~19일) 등 4차례 조사에 참여했다.
한국을 포함한 21개 국을 대상으로 진행한 9차 조사 결과, '코로나19 상황에 대한 우려 수준'을 평가하는 모든 항목에서 한국은 '글로벌 평균'(이하 '글로벌') 대비 부정적 응답률이 높았다. 특히 '현재의 코로나19 상황은 내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동의 응답률: 글로벌 63%, 한국 78%), '코로나19에 감염될까봐 걱정된다'(글로벌 46%, 한국 58%), '미래가 많이 걱정된다'(글로벌 47%, 한국 58%) 등 3개 항목에서는 한국인의 동의율이 글로벌 대비 10% 포인트 이상 높았다.
'미래가 많이 걱정된다' 항목의 응답률을 연령대 별로 분석하면, 18~34세는 3차 46%에서 9차 62%, 35~54세는 3차 46%에서 9차 57%, 55세 이상은 3차 53%에서 9차 55%로 변화했다. 55세 이상의 증가폭은 2% 포인트에 그친 반면, 18~34세는 16% 포인트, 35~54세는 11% 포인트로 젊은층에서의 미래 불안 수준이 현저하게 높아졌다.
평소 돈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한국인은 코로나19 팬데믹을 거치면서 투자 등 자산관리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진 것으로 드러났다. '코로나19로 인해 적극적인 자산관리 계획을 세우게 됐다'는 항목에서 한국인의 동의 응답률은 68%로, 글로벌 65%를 상회했다.
'코비드19 바로미터'와 별개로 2020년 칸타가 25개 국을 대상으로 진행한 '칸타 글로벌 모니터' 조사 결과에 의하면 한국인의 돈에 대한 열망은 글로벌 대비 2배 이상 높았다. '시간, 열정, 돈, 정보, 공간 중 삶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자산이 무엇인가'를 묻는 질문에서 한국인은 돈(53%), 시간(20%), 열정(19%), 정보(7%), 공간(1%) 순으로 응답했다.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돈을 가장 중요한 자산이라고 선택한 것이다. 글로벌은 시간(35%), 열정(25%), 돈(23%), 정보(16%), 공간(2%) 순이었다.
또한 칸타의 소셜 데이터 분석 도구를 사용해 '2021년 1~4월'과 '2020년 1~4월' 기간 중에 한국인이 소셜미디어에서 언급한 '돈과 관련된 키워드 톱 30'을 추출해 비교 분석한 결과, 부동산에 대한 관심은 여전한 가운데 주식이 매우 중요한 자산관리 수단으로 급부상한 것으로 드러났다. 언급량 기준 1~3위 키워드가 2020년에는 부동산, 투자, 경매 순이었으나 2021년에는 투자, 주식, 부동산 순으로, 주식 언급량이 부동산을 앞질렀다.
1년 전 대비 순위 상승률이 두드러진 키워드는 해외주식(20→6위), 금리(29→16위), 현금(27→18위), 삼성(18→12위) 등이었으며, 새롭게 순위권에 진입한 키워드는 분양권(13위), 반도체(19위), 세금(21위), 화폐(25위) 등이었다. 또한 책(23→17위), 공부(19→14위)는 순위가 상승한 반면 전문가(15→22위)는 순위가 크게 하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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