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최대 12만대의 차량이 오가는 서부간선도로에 지하터널이 뚫리고, 서부간선도로와 내부순환로를 직통으로 연결하는 한강의 31번째 다리인 월드컵대교가 개통된다.
서울시는 영등포구 양평동과 금천구 독산동을 직접 연결하는 '서부간선지하도로'와 마포구 상암동 증산로와 영등포구 양평동 서부간선도로를 잇는 '월드컵대교(본선)'를 내달 1일 정오에 동시 개통한다고 29일 밝혔다.
시는 "서부간선지하도로·월드컵대교(본선) 개통으로 '서울 순환형 간선도로망'이 완성됐다"면서 "기존에 서부간선도로에서 내부순환로까지 직접 연결하는 도로가 없어 성산대교로 가야 했는데, 이제는 월드컵대교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서부간선지하도로는 1989년 안양천변을 따라 놓인 서부간선도로의 지하 80m에 건설된 대심도 지하터널이다. 영등포구 양평동(성산대교 남단)에서 금천구 독산동(서해안고속도로 금천IC)까지 직통으로 연결되는 총연장 10.33km의 왕복 4차로의 도로다. 지난 2016년 3월 첫 삽을 떴고, 5년 6개월(66개월) 만에 완공됐다.
서부간선지하도로는 수익형 민간투자사업으로 건설된 유료도로이며, 요금은 2500원이다. 운영사인 서서울도시고속도로는 2주간 무료로 시범 운영한 뒤 9월 15일부터 유료로 전환한다. 고속 주행 중 차량번호가 인식돼 정차 없이 통행료가 자동으로 부과되는 '다차로 하이패스' 시스템이 도입됐다. 하이패스, 서울시 바로녹색결제, 영상약정 서비스를 통해 자동으로 이용 차량에 통행료가 부과된다.
지하도로가 생김에 따라 기존 서부간선도로는 자동차전용도로에서 해제돼 일반도로로 바뀐다. 오는 2024년까지 보도와 자전거도로, 횡단보도, 평면교차로가 설치되고 녹지가 조성되는 등 친환경 공간으로 거듭날 예정이라고 시는 전했다.
월드컵대교는 마포구 상암동~강서구 염창동·영등포구 양평동간을 잇는 연장 1980m, 너비 31.4m의 왕복 6차로 교량으로, 서부간선도로와 내부순환로를 직접 연결한다. 지난 2010년 착공해 11년 만에 공사가 끝났다.
월드컵대교는 내부순환로/증산로와 서부간선지하도로/올림픽대로에서 진출입할 수 있다. 내년 12월에는 공항대로와 안양천로에서 월드컵대교를 바로 진입하는 램프와 월드컵대교에서 공항대로로 진출하는 램프가 개통될 예정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서부간선지하도로와 월드컵대교 본선의 개통으로 출퇴근 시간에 성산대교남단에서 서해안고속도로까지 10분대면 도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성산대교와 주변도로는 물론 서울 서남부 지역의 상습적인 차량정체가 크게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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