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료 과대추정·필요성 체감 낮아… 사회 초년생, 가입 문턱 높아
디지털 친화 세대, 잠재 수요 풍부… 맞춤형 공략이 관건
직장인 A씨(27)는 최근 보험 가입 상담을 받았지만 결국 가입을 보류했다. 취업 후 소득이 생기자 보험 가입을 알아봤지만 아직 젊은 나이에 당장의 필요성을 못 느껴서다.
A씨는 "소득이 생긴지 얼마 되지 않아 매달 나가는 보험료가 부담이 된다"며 "아직 젊으니 당장의 필요성이 되지 않아 보험 가입을 망설이고 있다"고 말했다.
Z세대(1997~2012년생)가 노동시장에 진입하면서 노동 활동과 소비활동의 주요 세대로 떠오르고 있지만 보험에 대한 관심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Z세대는 현재 전 세계 인구의 30%를 차지하고 있다. 또 올해 Z세대는 전 세계 노동 인구의 27%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Z세대가 주요 소비층으로 떠오르고 있으나 사회 초년생들에게 보험은 관심 밖인 경우가 많다. 미국 생명보험연구기관 LIMRA가 지난해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Z세대의 생명보험 소유율은 36%로 다른 세대(50% 이상)에 비해 현저히 낮았다.
Z세대가 보험에 소극적인 요인으로는 ▲낮은 가치 체감도 ▲보험료 과대 추정 ▲낮은 흥미 등이 꼽힌다. 생명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이유로는 Z세대의 38%가 '아직 신경 쓸 겨를이 없었다'고 응답했다. 37%는 '비용이 비싸다'로 응답했다.
사회 초년생인 Z세대는 아직 가족 부양 책임이나 질병·상해 위험에 대한 부담이 적어 보험에 대한 가치 체감도가 낮다. 아울러 앞선 조사에 따르면 Z세대의 78%가 30세를 기준으로 한 20년 만기 생명보험상품 비용을 실제보다 과대 추정했다. 비싼 보험료에 대한 막연한 인식이 가입을 주저하게 만든다는 분석이다.
다만 업계는 보험 시장에서 Z세대의 잠재력이 여전히 높다고 보고 있다. 딜로이트(Deloitte)가 지난해 실시한 조사에서 Z세대의 95%가 '향후 보험상품 구매에 관심 있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는 자동차보험(30%)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았다. 주택보험과 생명보험이 각각 19%로 뒤를 이었다. 취업 후 차량을 구매하거나 독립을 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보험의 필요성을 체감한다는 분석이다.
손유영 보험연구원 연구원은 "Z세대의 49%가 생명보험에 대한 필요 격차(need-gap)를 느끼고 있다고 응답해 생명보험상품에 대한 잠재 수요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며 "Z세대는 사회 초년생으로 보험상품에 대한 관심이 낮고 비용에 대한 잘못된 인식이 있으나 보험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인지하고 있고 향후 자산의 축적과 생애 단계가 지남에 따라 보험 구매를 고려할 여지가 있다"고 말했다.
보험사 입장에서도 Z세대는 디지털 채널을 활용해 쉽게 접촉할 수 있는 매력적인 시장이다. Z세대는 다른 세대에 비해 스마트폰을 통한 상품 비교와 약관 검토에 적극적이다. 또한 추가 혜택을 위해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것에도 거부감이 적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Z세대들은 소비에 민감하고 정보에도 개방적으로 열려 있어 사소한 정보들까지도 일일이 비교하는 경향이 있다"며 "보험사의 주 타깃은 3040이고 Z세대를 대표할 상품은 적지만 미래지향적으로 장기적인 잠재 고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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