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안정신(35) 씨는 최근 카드 고객센터에 항의 전화를 했다가 분통이 터졌다. 매달 1만 5000원 내외였던 통신과 유류비 할인 혜택이 지난달 7000여원으로 갑자기 줄어든 이유를 따졌더니 "이미 혜택 축소사실을 e메일로 통보했다"는 답변이 돌아왔기 때문이다. "해당 메일을 받은 적이 없다"고 따졌지만 소용없었다.
앞으로는 이같은 불편이 다소 줄어들 전망이다.
신한카드, 삼성카드, KB국민카드, 현대카드, 롯데카드, 하나SK카드, 비씨카드 등 대형 카드사는 다음 달부터 포인트 적립, 할인 등 카드 부가 혜택을 변경할 때 휴대전화 문자메시지 통보를 의무화하기로 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결정은 부가 혜택 변경 내용을 고객에게 1회에 한해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로 공지해 달라는 금융 당국의 권고에 따른 것이다.
카드사들은 그간 한도 증액이나 신상품 안내 때는 문자 메시지를 보내면서도 부가혜택 축소는 홈페이지나 이용대금명세서에 슬그머니 공지하고 넘어간다는 비난을 받아왔다. 이 때문에 혜택 축소 내역을 모르는 고객이 많았다.
이용대금명세서를 이용한 부가 혜택 변경 고지도 구체화한다.
변경일까지 매월 이용대금명세서에 혜택 축소 내용이 자세하게 실린다. 6개월 전에 고지한다면 매월 같은 내용이 반복돼 고객이 충분히 인지할 수 있도록 했다.
그동안 카드 제휴업체의 일방적인 제휴조건 변경, 도산, 천재지변, 금융환경의 급변, 경영위기 때문에 부가 혜택을 변경하면 고객에게 알리지 않아도 됐으나 다음달부터는 무조건 사전 또는 사후에 고지해야 한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주요 카드당 1회 문자메시지 발송 비용이 1000여만원에 달하지만 소비자 보호 차원에서 동참하기로 했다"고 말했다.